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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랏빛 소가 온다 2 - 세스 고딘

 

 

 


프롤로그 돈으로 관심을 끄는 시대는 지나갔다

- 서류용 클립 한개의 가치는

- 미스터 버블을 기억하는가?

- 제프 베조스는 광고가 죽었다는 걸 눈치챘다

- 사랑을 나누어요

- 당신은 리마커블한 사람인가?


섹션1 왜 공짜 선물이 필요한가?

- 엄마 저거 사도 돼요?

- 혁신은 광고보다 저렴하다

- 고딘 곡선

- 승리를 쟁취하는 새로운 방식

- 공짜 선물 지대를 향하여

- 큰 성공은 작은 혁신에서 나온다

        공짜 선물은 보랏빛 소의 핵심 부분이다.

                1. 공짜 선물은 당신의 서비스나 당신의 상품, 당신의 조직에 대해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찾아내며, 돈을 주고 살 만한 가치를 느끼게 하는 것이다.

                2. 공짜 선물은 사람들이 반드시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사람들의 꿈을 이루어주는

                         것이다.

- 의사와 간호사

- 11번 도로변의 사탕가게

- 누구에게나 혁신의 기회는 있었다

- 거대한 혁신만 부러워하다가는 곁길로 빠진다

- 와우~에 드는 비용은 계속 올라간다

- 보랏빛 소가 된 CD 베이비

-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공짜 선물이다

- 사람들은 정말로 슈퍼 모델을 원할까

- 프로디지는 기술을 개발했고 AOL은 공짜 선물을 개발했다

- 사례 연구 : 그들만의 공짜 선물

- 기회는 있다

- 그 후로 크리스피 크림은...

- 돈 버는 법만 가르쳐 주는 책은 아니다

- 오웰의 예언과는 다른 1984년

- 당신도 할 수 있다

        정리1

                1. 광고는 잘 통하지 않는다.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기 때문이다.

                2. 대규모 연구 개발이나 기술 혁신도 잘 통하지 않는다.

                        리스크가 너무 크고 갈수록 돈이 들기 때문이다.

                3. 작은 혁신은 통한다.

                        그것은 공짜 선물이며 당신의 회사를 자라나고 번창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다.

                4. 당신을 포함해 누구라도 작은 혁신을 성공시킬 수 있다.

                        꼭 마케팅 담당자가 이니라도 말이다.

                5. 작은 혁신은 수익을 가져다줄 뿐만 아니라 힘을 북돋워주고, 매력적이며, 재미있다.

- 헨리 포드의 계약 : 우리가 느끼는 불안의 근원

- 공짜 선물의 역설

- 지식 노동자의 할 일

- 작은 혁신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 CEO만이 통찰력을 가진 것은 아니다

- 굴리어드의 패러독스 : 혁신이 일어나지 않는 이유

- 힘겹지는 않지만 어려운 일


섹션2 당신의 아이디어를 실현시켜라

- 훌륭한 아이디어가 떠오른 적이 있는가?

- 회사가 마케팅이다

- 만족스러워하는 고객은 우리의 적이다

- 아이디어가 실패하지 않으려면

- 예스 만들기

- 수레와 말

- 챔피언이 되는 것은

- 그대에게 말하노니 일을 저질러라

- 챔피언 없이 소가 팔리기나 할까

- 챔피언은 외로워

- 다 똑같지만은 않다

- 혁신의 받침목

- 받침목 점검하기

- 혁신의 받침목이 중요한 이유

- 혁신의 받침목에 관한 요점 정리

        - 챔피언으로서의 명성을 쌓아나간다.

        - 당신의 아이디어를 내놓기에 앞서 현 상황의 문제점을 부각시킨다.

        - 관객들이 안심하고 당신의 아이디어를 신뢰하도록 만드는 데 필요한 수단을 찾는다.

- 나의 야후 스토리

- 검열을 통과하는 방법

- 열여섯 가지 전략

        전략1 모르면 물어라

        전략2 전략적인 질문을 던져라

        전략3 당신의 아이디어에 오줌을 누게 하라

        전략4 예술가처럼 생각하라

                1. 포기하지 말라

                2. 중요한 것은 뛰어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붙잡고 놓지 않는 것이다.

                3. 완벽함에 대한 헛된 망상을 버려라

                4. 홈런도, 지름길도 없다.

                5. 사람들은 노라고 말하기를 꺼린다.

        전략5 조직이 아닌 개인을 설득하라.

                -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알고 싶어한다.

                - 사람들은 초기 의사 결정 과정에 합류하고 싶어한다.

        전략6 사람들을 공범으로 만들어라.

                1. 사람들이 당신의 아이디어를 개선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2. 사람들이 당신의 아이디어를 자신의 아이디어로 생각하도록 만든다.

        전략7 문제점을 크게 외쳐라.

        전략8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라.

        전략9 모자를 나누어주라.

        전략10 새로운 용어를 제시하라.

        전략11 조금씩 얻어내라.

        전략12 당신만의 사서를 고용하라.

        전략13 미래의 자화상을 그려라.

        전략14 책임을 져라

        전략15 할리우드식 트릭을 이용하라.

        전략16 절차의 중요성을 인식하라.

- 사례 연구 : 페덱스의 조

- 사례 연구 : 미 우정국의 밀레니엄 우표 프로젝트

- 사례 연구 : 프로노브스트 박사의 혁신

- 당신의 연장은 무엇인가?

- 지름길은 마돈나의 것

- 누구나 세그웨이로 시작할 수는 없다


섹션 3 공짜 선물, 이렇게 만들어라

- 당신의 아이디어를 공개하라

- 브레인 스토밍도 좋지만

- 공짜 선물 창조 기법

- 시간을 알기 위해 시계를 사는 것은 아니다

- 가장자리로 나아가라

- 가장자리 목록

        1. 대화를 유도하는 상품

                네트워크를 이용해 상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자들을 서로 연결해 주기

                        인스턴트 메시지

                        미트업닷컴

                        페덱스

                신규 가입자를 늘리고 기존 사용자를 서로 연결시켜 주기 위한 이벤트

                        애플 스토어가 주최하는 학교 초대의 밤

                보이지 않는 서비스를 보이게 만들기

                        유기농 식품 표시하기

                        이라크 참전 용사들의 무사 귀환을 빌기 위해 나무에 노란 리본 달기

                센세이션 일으키기

                        컨설팅 회사 딜로이트&투시의 글쓰기 교정

                        소프트웨어 불파이터

        2. 고정관념을 깨는 상품

                보이는 상품을 보이지 않게 만들기

                        치열 교정기

                소비자의 시간 빼앗기

                        세 시간짜리 풀코스 요리

        3. 필요나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상품

                소비자의 시간 절약해 주기

                        페덱스

                        즉석 엔진오일 교환점

                미개척 분야 진입하기

                        각종 과일 향과 맛을 내는 ‘비타민 워터’

                        고어텍스

                        아로마테라피 스킨로션

        4. 오감을 만족시키는 상품

                감각을 만족시키는 또는 금욕적인 상품

                        크리스피 크림 도넛

                        초경량 캠핑 장비

                고급스런 디자인/촌스런 디자인

                        슈레거 호텔

                        잭 인 더 박스 햄버거 레스토랑

                활기 있음/움직임의 최소화

                        하이퍼마켓

                        일회용 자동 카메라

        5. 틈새시장 개척형 상품

                괴짜 또는 느림보를 위한 상품

                        티보디지털 비디오 리코딩 시스템

                        웹TV

                        온라인 일제 노트북 쇼핑몰

                새로운 형식의 창조, 혹은 옛 것 다시 끄집어내기

                        지난해의 LP 판매량 증가

                        파일 다운로드 증가로 인한 CD의 추락

        6. 공짜 선물이 든 상품

                매우 안전하거나 매우 위험한 상품

                        어린이를 위한 항균 물휴지

                        헬리콥터를 이용해 스키타기

                일부 제외시키기

                        MTV의 언플러그드 프로그램

                        프레온 가스가 들어 있지 않은 방향제

                        휘발성 유기 화합물이 들어 있지 않은 페인트

                기대 이상으로 고객의 욕구 만족시켜 주기

                        의류 브랜드 파타고니아

                        버즈 릭슨 공군 조종사용 나일론 재킷

                극대화/극소화

                        고출력 카스테레오

                        저자극성 화장품

                특정한 쟁점에 대한 지지 혹은 반대

                        방송에서의 신성 모독을 반대하는 도널드 월드몬의 캠페인

                        금연을 거부하는 바

                보이지 않는 상품을 보이게 만들기

                        아이팟의 흰색 헤드폰

        7. 시장 구조를 변화시키는 상품

                고객 차별화 전략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의 프리미엄 카드 블랙 센투리온

                        미국 유명인들의 단골 식당 라오즈 레스토랑

                고객 평등 전략

                        조니스 레스토랑의 예약 안 받기

                업계 표준 파괴 / 업계 표준 준수

                        학교 보증 프로그램

                        오픈 소스 서버 소프트웨어 MySQL

                기존의 판매력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판매력 도입하기

                        화장품 회사 에이본의 신상품 판매 전략

                        인터엣 여행사 트래블로시티닷컴의 수입 다각화 전략

                새로운 시장 개척 / 기존의 시장에 새로운 제품 판매

                        맥킨지의 회원에 대한 무료 자료 배포

                        아마존닷컴의 식품과 스포츠 용품 판매

                대안적인 유통 경로 찾기

                        스타벅스에서 크래니엄 보드 게임 팔기

                사용하기 편리하게 만들기 / 더욱 불편하게 만들기

                        파말라트의 냉장 보관하지 않는 우유

                        말리지 않은 생쌀국수

                포장의 최소화 / 과대 포장

                        봉지에 담긴 무명 브랜드 시리얼

                        봉지에 담긴 최고급 세척 야채

                        시리얼 박스에 담긴 보랏빛 소가 온다 2

                정기 배달 판매

                        리바이벌 에너지바와 세이크

                예상 밖의 장소에 점포 설치하기

                        감옥 안에 세워진 맥도날드

                        상가에 입점하는 세무법인 체인

                끝내주는 타이밍 잡기

                        축구 시합 종료 후 양 팀의 로고가 새겨진 티셔츠 판매하기

                해체하기

                        재무관리 아웃소싱 서비스

                24시간 영업 / 반짝 영업

                        24시간 영업하는 뉴욕의 한국 식당 강서

                        할로윈 슈퍼스토어

                언제 어디서나 구할 수 있게 하기

                        수돗물을 정수한 생수

                        초콜릿 드링크 유후

        8.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상품

                지루한 것을 지루하지 않게

                        야마하의 모터사이클 레드 볼

                냄새 풍기기

                        모태나 밀스 제과점

                과도한 청결함

                        제트블루 항공사

                대담함

                        부카 디 베포 레스토랑

                불친절한 척하기

                        오이 피클을 통째로 갖다 주는 카네기 델리 레스토랑

                예상을 초월하는 친절함

                        코닥의 접수 계원들

                초대형 / 초소형

                        대형 할인점 코스트코

                        초소형 비디오 카메라

                합치기 / 따로 분리하기

                        피넛버터 앤드 젤리

                        CD플레이어+프로세스

        9. 한 가지 요소에 집중하는 상품

                파워

                        300마력의 파워엔진이 장착된 세비트럭

                        스포츠카 로터스 엘리제

                구성요소 제거 / 구성요소 추가

                        베티 크로커 케이크

                        방수 랩탑 컴퓨터

                아주 크게 하기 / 아주 작게 하기

                        WPP 광고 에이전시 네트워크

                        1인 광고 에이전시

                일회용 / 영구적 사용

                        일회용 디지털 카메라

                        2천 달러짜리 최고급 펜

                색의 화려함 / 색의 단순함

                        운동화 브랜드 케즈

                        조르지오 아르마니

        10. 독특한 개성을 가진 상품

                패러디하기

                        실크 두유 팩

                진지하게 천진난만하기

                        수집용 레고 인형 큐브릭

                새로운 분야 개척하기

                        IT 전문가 제이콥 닐센

                유니폼을 캐주얼하게 만들기

                        레스토랑 스파고의 웨이터들

                        이탈리아의 공항 경비대

                사생활 공개하기 / 사생활 보호하기

                        인터넷 사업가 조이 이토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작가 토머스 핀천

- 공짜 선물은 차별화 전략이 아니다

- 사례 연구 : 윈드햄 스키 리조트

- 가격과 가치

- 품질

- 남들도 다 아는 가장자리는 건드리지 마라

- 그 밖의 다양한 가장자리

        네트워크

        인체공학

        공개적인 사용

        다양성

        시간

        포장

        관능

        상호작용과 변화

        테크놀로지

        디자인

        안전

        덜하기

        차별대우

        구매와 사용의 공공성 극대화

        개선과 조정

        산업 파괴 / 가치사슬의 재정의

        판매자

        유통 방법 혁신하기

        편리함(혹은 불편함)

        세일즈 방식

        영업시간

        완전히 기대의 반대로 하기

        눈에 띄게 하기(혹은 감추기)

        고객을 대하는 태도

        수명

        네트워크의 공식화

        재미

        자기 분야를 벗어나 활동하기

        이동

        미디어

- 사례 연구 : 마스터 록의 성장 비결

- 낚싯줄을 끊어라

- 사례 연구 : 슈어파이어 손전등과 세라노 호텔의 욕실

- 그대는 다른 길로 가라

        1. 당신이 속한 분야와 아무 관련도 없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찾아 본다.

        2. 거기서는 어떤 이들이 리마커블한 방식으로 성공했는지 알아 본다.

        3. 그들이 갔던 가장자리는 어디였는지 알아본다.

        4. 자신의 사업에 적용해 본다.

- 멀리 간 아홉 사람

- 마케팅은 달라졌다!

 

 

건사 정용활 대디, 직장인

집에서는 고3 아들, 고1 딸의 아빠, 사회에선 작지만 깊이있는 기업의 촉망받는(?) 직장인, 가정과 직장의 식구들을 한 마음으로 사랑하는 휴머니스트랍니다. 두 아이의 아빠로 프랜차이즈, 창업, 음식점 관련, 15년 비즈니스에 필요했던 지식 관련 정보들을 꼼꼼히 소개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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