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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랏빛 소가 온다 - 세스 고딘

 

 

 


o 충분치 않은 P

o 새로운 P

o 새로운 개념 정의

o 그 이전, 그 동안, 그리고 그 이후

o 조각 식빵의 성공 이유

o 혁명을 눈치 챘는가?

o 왜 퍼플 카우가 필요한가?

o TV-산업 복합체의 죽음

o 이전과 이후

o 비틀을 생각해 보라

o 무엇이 통하는가?

o 나는 왜 월 스티리트 저널만 본면 짜증이 날까

o 인지도가 다는 아니다

o 위험한 길이 안전한 길이다

o 사례 연구: 올라갑니까?

  당신의 기술과 전문적 지식을 이용해 소비자의 일반적인 행동에 맞춘 더 나은 제품을 만들려고 애쓰지 말고, 사용자 자신이 행동을 바꾸도록 유도하여 제품의 성능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는 없는지 실험해 보라.


o 사례 연구: 타이드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어떤 제품의 미래가 리마커블할 것 같지 않을 때-사람들이 다시 한 번 그 제품에 열광하는 일이 벌어질 것 같지 않을 때- 그 때가 바로 게임의 법칙이 바뀌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할 때이다. 죽어가는 제품에 투자하지 말고, 거기서 챙긴 이익을 가지고 무언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데 투자하라.


o 진입하기

o 퍼져나가는 아이디어가 승리한다

  어떤 제품이 뜨는 건 결코 우연이 아니다. 아이디어바이러스가 생성되는 건 대개 바이러스의 모든 요소들이 잘 조화됐을 때이다. 얼마나 매끄럽고 손쉽게 당신의 아이디어를 퍼뜨릴 수 있는가? 얼마나 자주 스니저들이 주변에 아이디어를 전파하는 가? 당신이 표적으로 산고 있는 집단은 얼마나 결속력이 강하고 의사 소통이 활발한가? 그들은 서로를 신뢰하는가? 당신의 아이디어를 유포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은 평판이 좋은가? 아이디어는 얼마나 지속적인가? 금세 퍼졌다가 사라져 버리는 일시적 유행 같은 것인가, 아니면 오래 지속되는 아이디어인가(그래서 시간을 두고 아이디어를 퍼뜨리는 데 투자할 만한가?)

이러한 분석을 통해 당신의 신제품 개발 전략을 수립하라. 그러면 어떤 제품이 대박이 날 가능성이 가장 높은지 알게 될 것이다. 이런 제품과 이이디어야말로 시장에 내놓을 만한 가치가 있다.


o 커다란 오해

o 누가 귀를 기울이는가?

o 속임수 쓰기

o 누가 관심이나 있데?

o 모든 고객이 다 똑같지는 않다

  고객을 차별화하라. 가장 많은 수익을 안겨주는 집단을 찾아라. 스니저 성향이 가장 강한 집단을 찾아라. 이 두 집단을 육성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광고하고, 보상하는 방법을 생각해 내라. 나머지는 무시하라. 당신의 광고를 (그리고 당신의 제품도) 일반 대중의 입맛에 맞출 필요가 없다. 당신의 광고는 (그리고 당신의 제품도) 당신이 고객을 고를 수 있다면 선택했을, 그런 고객의 요구에만 부합하면 된다.


o 큰 수의 법칙

o 사례 연구: 칩 콘리

  ‘모든 이를 위한 모든 제품‘ 전략을 따르지 않는 경쟁 업체 목록을 작성하라. 그런 회사들이 당신 회사를 능가하고 있는가? 충족되고 있지 못한 틈새시장 가운데 당신이 공략할 만한 (그래서 지배할 수 있는) 시장을 고른다면, 그게 어디일까? 그렇다면 왜 오직 이 시장에만 어필하는 당신 고유의 상품을 개발해서 시장에 뛰어들지 않는가?


o 퍼플 카우의 문제점

o 리더를 따르라

  선도 업체를 따라가기 위해 당신의 회사는 어떤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가? 그 전략을 버리고 아주 다른 것을 시도한다면 어떻게 될까? 똑같이 해서는 따라잡을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이제 다르게 함으로써 따라잡을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해 보자.


o 사례 연구: 에론 의자

o 예측, 이윤, 그리고 퍼플 카우

  만약 당신이 앞으로 출시할 세 가지 제품의 마케팅 예산을 다지이너에게 다 준다면 어떻게 될까? 당신은 세계적 수준의 건축가나 디자이너, 조각가, 감독, 저자를 고용할 여유가 있는가?


o 사례 연구: 세계 최고의 빵집

o 매스 마케터는 측정하기를 싫어한다

  무엇을 측정할 수 있는가? 측정하는 데 얼마나 돈이 들까? 얼마나 빨리 그 결과를 낼 수 있는가? 할 수만 있다면, 시도하라. “측정하면, 향상될지니라.”


o 사례 연구: 로지텍

o 퍼플 카우의 세계에서 누가 승리하는가

o 사례 연구 : 새로운 종류의 키위

o 퍼플 카우 되기의 이점

o 사례 연구: 이탈리아 정육점

o 월 스티리트와 퍼플 카우

o 리마커블의 반대말

  당신은 아주 좋은 물건을 만들고 있는가? 그렇다면 그걸 얼마나 빨리 그만둘 수 있는가?


o 병 속의 진수

  닥터 브로너스를 한 병 사라. 자, 이제 당신의 공장과 디자이너와 협심해서, 당신 제품 가운데 하나를 변화시켜 브로너화하라.


o 패러디의 역설

  당신이 토요일 밤의 라이브 다음 편에 등장하거나 업계 전문지의 패러디란에 나오게 하려면,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어떻게 수정해야 할까?


o 일흔두 개의 펄 잼 앨범

o 사례 연구 : 큐래드

  당신의 제품을 사람들의 수집품이 되도록 만들 수 있는가?


o 아무거나 하느니 그냥 앉아 있어라

  한 시즌이나 두 시즌쯤 새로운 제품 선전하기를 쉬고 대신 과거의 멋진 대표 제품을 다시 내놓는다면 어떻게 될까? 휴식에서 복귀한 다음 찾아오는 첫 번째 시즌에 당신은(푹 쉰 디자이너와 함께) 어떤 종류의 놀랄 만한 일을 할 수 있는가?


o 사례 연구: 미국우정공사

o 오타쿠를 찾아서

  공상 과학 전시회에 가보라. 여기에 오는 사람들은 꽤나 요상한 족속들이다. 이들만큼 괴팍스럽고 멋진 소비자에게 호감을 살 수 있는가? 그런 소비자층을 어떻게 창조할 것인가? 지프는 성공했다. ‘패스트 컴퍼니’와 바구니 회사 롱거버거도 그랬다. 투자 업계나 컴퓨터 OS 시장. 수백만 달러짜리 스테레오 시스템 시장에도 비슷한 집단이 있다. 제품은 다르지만, 스니저와 얼리 어답터들의 활동 방식은 같다.


o 사례 연구 : 더치 보이가 어떻게 페인트 업계를 뒤흔들었는가

  어디까지가 당신의 제품이고 어디서부터가 마케팅의 허풍인가? 더치 보이의 페인트 용기는 분명 허풍이 아니라 제품이다. 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당신이 파는 게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라.


o 사례 연구 : 크리스피 크림

o 과정과 계획

o 슬로곤의 힘

  당신은 리마커블한, 또 실제로 사실인 자랑거리나 포지셔닝 진술서나 슬로건을 갖고 있는가? 그건 일관성이 있는가? 그건 전달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o 사례 연구 : 브롱스빌의 하겐다즈

  만약 당신이 무형의 사업을 하고 있다면, 당신의 명함은 당신이 파는 것의 중요한 일부이다. 당신 회사의 모든 이가 두 번째 명함을 갖고 다녀야 한다면 어떻게 될까? 실질적으로 그들(고 당신)을 파는, 무언가 리마커블한 명함 말이다. 밀턴 글레이저나 칩 키드가 디자인한. 전달할 만한 가치가 있는 명함을 상상해 보라. 자 빨리 가서 그렇게 하라.


o 사람들이 살 만한(그리고 얘기할 만한) 것을 팔아라

o 타협의 문제점

  만약 조직에서 누군가가 새로운 퍼플 카우를 창조하는 책임을 맡고 있다면, 그들을 가만 좀 내버려두라. 새로운 제품이, 현재 가지고 있는 것만큼 좋은지 알아보기 위해 내부 평가나 사용성 평가를 하지 말라. 대신에 적당한 이단자를 고르고 나서 당신은 물러나라.


o 사례 연구: 모토롤라와 노키아

o 퍼플 카우의 마법의 순환

  갑자기 허락 자산이 필요한 이유가 분명해졌다. 만약 당신 회사에 아직 허락 자산이 없다면, 오늘부터 PC 의 아웃룩을 이용해 공짜로 시작하면 된다. 사람들이 당신에게 이메일을 쓸 수 있도록 이메일 주소를 줘라. 답장을 보내라. 당신은 이미 궤도레 진입했다.


o 오늘날 마케터가 된다는 것의 의미

  가서 디자인 과정을 수강하라. 당신의 디자이너는 마케팅 과정에 보내라. 그리고 당신과 디자이너 둘 다 공장에서 일주일을 보내야 한다.


o 마케터가 아니다. 이제 우리는 디자이너다

  당신이 속한 산업에서 모든 리마커블한 제품들의 목록을 작성하라. 누가 그것들을 만들었는가? 어떻게 리마커블한 제품이 탄생했는가? (제품을 모방하지 말고) 그들의 행동을 본받아라. 그러면 당신은 이미 자신의 것을 절반 이상 만든 것이다.


o 하워드는 무엇을 알고 있는가?

  당신이 속한 산업 내에서 리마커블한 제품을 성공적으로 내놓은 실적이 있는 사람(또는 대행사)이 있는가? 그들을 고용하거나, 아니면 적어도 그들의 행동을부터 배울 수 있는가? 고객이 느끼는 것을 당신도 함께 느끼게 해줄 수 있다면 전문지든, 전시회든, 디자인 평론이든 가리지 말고 몰두하라.


공격적으로 새로운 제품과 정책을 시도하는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가? GM이 뉴욕자동차 쇼에서 컨셉트 카를 선보일 때, 거기에는 자존심 이상의 무엇이 있다. 그들은 자동차광들이 무엇을 리마커블하다고 생각하는지 알아내려고 하는 것이다. 내가 지금 포커스 그룹을 말하려는 게 아니다(포코스 그룹은 시간낭비다) 돈이 많이 들지 않는 견본을 대중에게 공개하는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다.


o 리마커블하기 위해서는 충격적이어야 하는가?

  당신은 아마 너무 충격적이어서가 아니라 너무 조심성 있는 것에 대해 되책감을 느낄 것이다. 그저 짜증나게 하기 위해서, 한번 충격적으로 무언가를 해보라. 그건 좋은 연습이다. 늘 통하는 법은 아니니까 너무 많이 시도하지는 말라. 그러나 첨단에 서 있는 기분이 어떤지 알기 위해서는 좋은 방법이다.


o 사례 연구 :  맥도놀드 프랑스

  당신이 진실을 말한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o 그러나 공장은 어떻게 하는가?

  리마커블하기 위해서 항상 공장의 핵심 기계를 바꿔야 하는 건 아니다. 전화를 받는 방법을 바꾸거나, 새 브랜드를 출시하는 방법을 바꾸거나, 아니면 소프트웨어 가격을 조정하거나 하는 방식이 될 수도 있다. 어떤 기회가 있을 때마다

‘안전하지 않은‘ 일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투사의 기술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를 통해 무엇이 통하고 무엇이 통하지 않는지 깨닫는 연습을 할 수 있다.


o 값싼 것의 문제점

  현재보다 30퍼센트 낮은 가격을 제공하는 별도의 회사를 설립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겠는가? 만약 그럴 수 있다면, 왜 그렇게 하지 않는가?


o 사례 연구: 홀마크닷컴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o 퍼플 카우가 일자리를 찾을 때

o 사례 연구 : 홍보 전문가 트레이시

o 사례 연구 : 로빈 워터스는 아다

o 사례 연구: 너무나 유명해서, 아무도 그곳에 가지 않는다

o 열정의 문제인가?

o 틀림없는 사실

  성장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퍼플 카우를 받아들여라. 낡은 방법으로 브랜드를 유지할 수는 있지만, 건강하게 성장하는 유일한 길은 리마커블한 제품밖에 없다.


o 브레인스토밍

  한계를 탐험하라. 당신이 가장 싸다면, 가장 빠르다면, 가장 느리다면, 가장 뜨겁다면, 가장 차갑다면, 가장 쉽다면, 가장 능률적이라면, 가장 시끄럽다면, 사람들이 가장 싫어한다면, 남의 것을 그대로 베꼈다면, 이단자라면, 가장 어렵다면, 가장 오래 됐다면, 가장 새것이라면, 가장 ...하다면, 어떻게 될까? 한계가 있다면 (반드시) 그것을 시험해보아야 한다.


o 소금은 지루하지 않다: 퍼플 카우를 작동시키는 추가적인 여덟 가지 방법

 당신의 제품이 소금보다 더 지루한가? 그렇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 고객의 일부에게 호감을 살 수 있도록 (과대 선전이 아니라) 제품을 변화시키는 방법 열 가지를 생각해 보라.


  작게 생각하라. TV-산업 복합체가 남긴 흔적 가운데 하나가 크게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과거의 사고방식에 의하면 모든 이에게 호감을 사지 못하는 건 해볼 만한 가치가 없었다. 이제는 그렇지 않다. 상상할 수 있는 한 가장 작은 시장을 생각해 보고, 리마커블한 특성으로 그 시장을 뒤흔들 수 있는 제품의 모습을 그려보라. 거기서부터 시작하라.


  아웃소싱하라. 제품을 다채롭게 하는 데 공장이 방해가 된다면, 다른 데를 찾아보라. 당신의 제품을 기꺼이 맡아서 생산할 수 있는 전문 제조 시설이 많이 있다. 거기서 잘 되고 난 다음에는, 공장에서도 기꺼이 그 제품을 다시 생산하려고 할 것이다.


허락 자산을 구축하고 활용하라. 일단 당신의 가장 충실한 고객들에게 직접 얘기하는게 가능해지면, 놀랄 만한 제품을 개발해서 파는 일도 한결 수월해진다. 광고나 도매상, 소매상과 같은 여과망 없이도, 훨씬 더 리마커블한 제품을 창조할 수 있다.


  베껴라. 당신이 속한 산업이 아니라, 다른 산업에서 베껴라. 당신네 산업보다 더 지루한 산업을 찾아서, 누가 리마커블한지 알아낸 다음, 그 회사가 한 걸 베껴라.


  한 걸음 더 나아가라. 아니면 두 걸음 더 나아가라. 첨단을 걷고 있다고 일반적으로 여겨지는 경쟁사를 찾아서 그 회사를 능가하라. 그 회사가 무엇으로 유명하건 그것을 더 많이 하라. 그보다 더 좋은, 그리고 더 안전한 길은 그 회사가 하고 있는 걸 정반대로 하는 것이다.


  당신이 속한 산업에서 ‘아직 행해지지 않은’ 것을 찾아서, 그것을 실천하라. 제트블루는 거의 탑승객 복장 규정이라고 할 만한 것을 검토한 적이 있다. 제트블루는 또한 비행기 탑승객 가운데 옷을 가장 잘 입은 사람에게 무료 항공권을 증정하는 아이디어는 여전히 검토하고 있다. 성형외과 의사는 상품권을 선물할 수 있다. 출판사는 책값을 할인해서 내놓을 수 있다. 스튜 레너즈는 딸기를 작은 녹색 플라스틱 바구니에 담는 대신, 고객들이 직접 자기 것을 고르도록 했다. 그랬더니 매출이 두 배로 뛰었다.


  ‘왜 안 되는데?’라고 질문하라. 당신이 하지 않는 것의 거의 대부분은 그래야 할 적당한 이유가 없다. 당신이 하지 않는 것의 거의 대부분은 두려움이나 타성, 또는 ‘왜 안 되는데?’를 과거에 물어본 일이 없기 때문에 빚어진 결과이다.


o 오웰이라면 뭐라고 할까?


  지루해지지 말라


  안전한 길이 위험하다


  디자인이 세상을 지배한다


  아주 좋은 것은 나쁘다

 

 

 

건사 정용활 대디, 직장인

집에서는 고3 아들, 고1 딸의 아빠, 사회에선 작지만 깊이있는 기업의 촉망받는(?) 직장인, 가정과 직장의 식구들을 한 마음으로 사랑하는 휴머니스트랍니다. 두 아이의 아빠로 프랜차이즈, 창업, 음식점 관련, 15년 비즈니스에 필요했던 지식 관련 정보들을 꼼꼼히 소개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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