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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장면 배달 집의 고객 중심 마케팅 사례

 

 

구분

내역

실행

기업 마케팅의 변천

대중 마케팅

동네 중국집이 우리 하나일 때에는 배달 안 한다.

세분화 마케팅

옆집이 짜장면 전문이면 우리는 탕수육 전문이다.

틈새 마케팅

우리는 여름에 콩국수랑 냉면을 판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당구장에 배달가면 짜장면을 비벼 준다.

일대일 마케팅(CRM)

비 오는 날 뭘 먹을까 고민하는 슈퍼아저씨에게 얼큰한 짬뽕을 권한다.

싫어하는 홍합은 넣지 않는다.

사용 환경

백오피스

단골 관리, 장부 관리, 음식 개발

프런트 오피스

친절, 군만두 서비스, 짜장 비비기

개념 정리

미래의 비젼

오토바이 : 안전운행

중국집 : 동네 최고 중국집

분석

오토바이 : 정비 기술 자료, 잡지

중국집 : 장부, 단골 내역 정리

전략

오토바이 : 정비 도사와 친하기

중국집 : 맛, 친절 전략

행동

오토바이 : 일주일에 한번 정비하기

중국집 : 불지 않는 짜장면, 스마일

생존 전략

시간의 효율성

오후2시~5시 사이에 방문 또는 배달하면

  곱빼기를 보통값에 드림

메모의 습관

단골의 칠순잔치 : 해파리 냉채를 드림

데이터의 전략적 활용

데이터(자료)

배달 주문 용지

정보

단골 장부에 기재

지식

비고란에 고객별 서비스 형태 기재

시대적 요청

질위주 관리

짜장면 양 -> 청결, 재료의 질

특정 소수에 대한 집중 관리

모든 배달 손님들에게 동일한 서비스 제공 -> 단골 장부를 검토하여 고객 취향에 맞는 서비스 제공

과감한 선진 사상의 도입으로 인한 오하우 축적

주방 폐쇄 -> 패스트푸드점처럼 주방을 고객에게 오픈

준석 주제별 정보관리, 선진방법론의 체계적 지원, 강력한 전략툴 적용

기억력에 의존 -> 단골장부 운영

고객 욕구 변화

과거

중국집 : 아들이 시킨 짜장면, 맛있었으면

짜장면 배달 : 빨리 가져다 주었으면

현재

중국집 : 저렴하고 양이 적은 어린이용 짜장면이 있었으면

짜장면 배달 : 양파를 좋아하는데, 많이 가져 다 주겠지

고객 우선 마인드

기업 중심

중국집은 다 똑 같잖아

난 배달만 하면 된다.

시켰으면 그냥 먹으면 될 것 아냐

귀찮어, 우리 기준으로 서비스 해

고객 중심

그 중국집은 뭔가 달라

난 중국 요리 전문가

우리집의 특별 요리 어떻습니까?

고객이 없으면 중국집도 없는 거야

고객 욕구 세분화

고객 욕구 파악

1. 크로스셀링(cross selling) = 간접상품의 수요 환기

   아들은 짜장면, 아내는 냉면, 중국집에서 냉면을 판다.

   두 집(중국집, 냉면집)이 아닌 중국집 한 집에서만 주문

2. 업셀링(up selling) = 교체 업그레이드

   짜장면을 주묺하는 고객에게 삼선짜장을 권유

3. 애프터 마켓(after market) = 보수, 서포트

   김치를 요구하면 다음 배달때에는 김치외 함께

4. 특별 수요 = 인생의 특별한 기회(취직, 결혼, 출산...)

   저렴하게 돌자치나 회갑연을 중국집에서 함

5. 소개 = 간접적 판매 기회

   동네 사람들에게 중국집의 좋은 이미지를 심어 줌

직접적 이익

판매량 확대 이익(=매상 증가)

호감도 이익(=고객 증가)

간접적 이익

고객 안정화 이익(=매상 안정화)

가격 프리미엄 이익(=가격 안정화)

정보 이익(=고객 욕구 정보 등 입수)

데이터웨어하우징 구축 일정

착수 단계

동네 사람 조언

다른 중국집 서비스 관찰

분석 설계

단골 고객 기준 확정

저장 항목 설정

단골 장부 작성 도표 구상

개발

단골 장부에 도표를 그림

매상 장부나 주문표를 가지고 도표를 채움

구현

손님별 특기 사항 체크

적용

손님별 서비스 항목 설정

 

 

 

건사 정용활 대디, 직장인

집에서는 고3 아들, 고1 딸의 아빠, 사회에선 작지만 깊이있는 기업의 촉망받는(?) 직장인, 가정과 직장의 식구들을 한 마음으로 사랑하는 휴머니스트랍니다. 두 아이의 아빠로 프랜차이즈, 창업, 음식점 관련, 15년 비즈니스에 필요했던 지식 관련 정보들을 꼼꼼히 소개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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