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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각네 야채가게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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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각네 야채가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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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을 찾아라 |
o 장사는 사람들과 놀이를 함께 즐기는 레크리에이션이다 - 나는 레크레이션 전문가 | |
최고를 배워라 |
o 좋은 야채와 과일을 고르는 법 o 야채와 과일을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 o 미처 팔지 못한 물건들을 처분하는 법 o 손님의 시선을 사로잡는 법 | |
발상의 전환 |
o 단골확보 - 매일같이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장사 o 단점을 장점으로 | |
자극 |
o 남들보다 기발한 방법 - 바나나와 원숭이 | |
나에게 맞는 비전 |
o 나다운 모습으로 자신의 가치를 빛내가자 - 야채장사가 평생직업이다. | |
시작할 때의 마음 |
o 초심을 잡자 | |
마인드 |
o 일과 놀이를 구분할 수 없다. o 총각네 직원들은 장사를 통해 자신의 열정을 표출한다. o 나는 내일에 한 번이라도 미쳐 본 적이 있는가. o 이제 나의 깊숙이 잠들어 있는 열정을 깨우자. | |
품질(맛) |
o 고품질 -> 고수요 -> 판매기간 단축 -> 재고 0% -> 신선도 확보 | |
o 상품 하나하나를 직접 검수 | ||
o 현금구매 -> 원가절감 | ||
o 손님의 입맛을 대신 ->시장에 나오기 전 배를 채운다. | ||
o 지속적인 품질관리 -> 손님의 신뢰 | ||
판촉 |
o 최상의 물품 -> 손님의 신뢰 -> 입소문 | |
o 표어 - 손님과의 의사소통을 위해존재 o 손님들이 이 표어를 보고 슬며시 웃음을 짓고 말 한마디라도 더 나눌 수 있게 되기를 원한다. | ||
o 일부러 손님에게 냉동고가 없다는 사실을 알린다. -> 높은 신선도 -> 고객의 신뢰 | ||
서비스 |
o 자기가 먼저 손님에게 진심어린 서비스를 베풀면 자기 역시도 즐거워진다. o 좋은 과일을 골라 가면 손님들에게 자신있게 권할 수 있다. -> 손님은 좋은 과일을 살 수 있어 좋다. o 식사하는 손님들의 식탁사이를 돌아다니면서 부족한 반찬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낸 다음 그 손님이 부탁하기 전에 갖다 준다. -> 손님이 부르기 전에 손님이 원할 만한 일을 알아서 해 준다. -> 손님들이 하나의 맛있는 과일을 먹으면서 자신의 숨은 노력을 이해해 줄 것이라고 믿는다. | |
o 손님이 단1초를 머물더라도 총각네 야채가게에서는 즐거워야 한다. o 주고객은 주부다 - 주부는 총각을 좋아한다. o 맛보기 과일(주부, 어린이) | ||
o 손님이 만족할 때까지 항상 교환, 환불한다 : 손님의 실수 -> 되풀이 되지 않도록 조언 후 교환 -> 단골 가능성 증대 | ||
고개관리 |
o 손님들은 총각 직원들 가운데 자신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을 찾는다. o 상냥하고 친절한 사람보다 자신의 집안 사정을 알고, 자신을 기억하는 사람을 더 신뢰한다. o 직원들은 각각 200명 가량의 단골을 가지고 있다. | |
운영 |
o 모든 야채를 일정량씩 미리 비닐 봉지에 담아 둔다(보통의 가족이 소비할 정량 포장) -> 높은 구매력, 정량에 정찰제(가격을 깎는 것을 방지) | |
o 과일과 야채의 수량 결정 - 주변학교 소풍 -> 김밥 재료 소비량 증가 - 주변 아파트의 바자회 -> 바자회 취급 품목 소비량 감소 - 일기예보 비 -> 부추, 파의 소비 증가 - 전체 소비량의 90%만 구매 -> 신선도 보장 - 남은 야채 -> 주변 식당에 저렴하게 판매 | ||
o 총각들은 정다운 이웃사촌 o 즉흥적 깜짝 세일 - 며칠동안 비오다가 갑자기 개이면 | ||
o 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즐거움을 판다. o 직원의 흥겨운 모습은 손님에게 즐거움을 준다. | ||
직원관리 |
o 힘(열정)의 원천 - 능력보다 인간적인 유대감과 신뢰를 바탕으로 독립된 직원들이 모여 하나의 커다란 흐름을 만들어 낸다. | |
o 총각직원들의 꿈은 행복한 야채장수이다. - 보다 나은 야채 장수가 되고 싶어한다. | ||
o 총각네 직원들은 누구나 자신이 사장이라고 생각한다. o 매일 아침 그들은 판매가격을 결정하기 위해 회의를 한다 o 한 사람 한 사람이 내가 주인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을 때야 비로소 좋은 생각도 나올 수 있다. | ||
o 칭찬은 기쁨을 두배로 만든다. - 장사가 잘되면 -> 직원은 보너스 -> 직원의 기쁨 -> 더욱 노력 -> 손님 만족 -> 매출 증대 | ||
o 교육 - 공격수 -> 수비수 - 감독 -> 미드필드 o 격려와 자극 속에 자신의 발전을 확인할 때 흥이 난다. | ||
o 총각네 직원들은 장사에서 자신들의 꿈을 발견하고 그만큼의 열정을 쏟아 붓는다. o 오너는 언제나 그들에게 온당한 대접을 하려 애쓴다.(급여, 미래의 비전) o 누구라도 자신에게 더 이상 배울 게 없다고 생각되는 사람은 독립을 시켜 준다. o 직원들도 자기처럼 즐겁게 일하기를 바란다. | ||
수익구조 |
o 최고의 물건 - 제값 - 최대의 이윤 | |
오너의 자세 |
o 진정한 리더는 자신의 협력자와 아랫사람에게 맑은 거울이 되어 주는 사람이다. | |
o 다들 일을 그만두고 싶은 마음 49%와 일을 하고 싶은 51%의 마음이 항상 교차한다. 그러나 그 차이나는 1%가 스스로를 잡아주는 힘이다. - 문제와 답은 모두 자기 자신의 마음 - 리더는 직원들이 그 1%를 놓치지 않도록 늘 마음을 쏟는다. o 모범이 되기에 앞서 말로만 지시와 명령을 내리는 사람, o 부하직원이 힘들어 하면 왜 그렇게 나약하냐고 질타할 줄만 알았지 왜 힘들어 하는지는 모르는 사람, 이들은 부하직원이 지니고 있는 잠재력을 끌어올리기는커녕 오히려 의욕을 떨어뜨리고 회의감만 부추기고 만다. |
건사 정용활 대디, 직장인 집에서는 고3 아들, 고1 딸의 아빠, 사회에선 작지만 깊이있는 기업의 촉망받는(?) 직장인, 가정과 직장의 식구들을 한 마음으로 사랑하는 휴머니스트랍니다. 두 아이의 아빠로 프랜차이즈, 창업, 음식점 관련, 15년 비즈니스에 필요했던 지식 관련 정보들을 꼼꼼히 소개할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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