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음을 정복하기 위한 10일간의 도전 - 앤소니라빈스

 

- 첫째 규칙 -

지금부터 열흘 동안은 어떤 부정적인 감정이나 생각에도 얽매이지 않는다. 부정적인 생각, 기운 빠지게 하는 질문이나 어휘, 혹은 상징에 빠지지 않도록 한다.

 

- 둘째 규칙 -

부정적인 생각이 들기 시작하면 지금까지 배운 수단을 총동원하여 좀 더 건설적인 감정 상태로 옮겨 가도록 한다. 특히 문제 해결을 위한 질문을 주요 무기로 삼는다.

문제 해결을 위한 질문에는 ‘이 일의 좋은 점은 무엇이고, 미흡한 점은 무엇일까?’와 같은 것이 있다. ‘아직 미흡한 점이 무엇일까?’라는 질문에는 상황이 완전하게 좋아질 것이라는 가정이 숨어 있다는 것을 잊지 마라. 이 말은 문제의 존재를 무시해버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변화시킬 필요가 있는 것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도록 마음의 평정을 유지해주는 효과가 있다.

이에 더해서, 앞으로 열흘 동안은 매일 아침마다 ‘활력을 주는 아침 질문’을 자신에게 던지며 성공적인 하루를 보낼 준비를 한다. 이 훈련은 침대에서 일어나 앉기 전에 해도 좋고 샤워를 하면서 해도 좋지만, 어떤 경우에도 즉각 실천에 옮겨야 한다. 이런 질문은 매일 아침 눈을 뜰 때마다 활력을 북돋워 준다. 저녁에는 ‘활력을 주는 저녁 질문’을 사용하도록 한다. 잠들기 전 기분이 좋아질 수 있는 질문이라면 어떤 것이든지 상관없다.

 

- 셋째 규칙 -

지금부터 열흘 동안은 문제가 아니라 해결책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확실히 해둔다. 문제가 발견될 때마다 즉시 가능한 해결책이 무엇인지에 집중한다.

 

- 넷째 규칙 -

규칙을 지키지 못했을 때, 다시 말해 자신이 부정적인 생각이나 감정에 몰두해 있음을 깨달았을 때도 스스로 너무 책망하지 마라. 그러면 감정 상태를 깨닫는 즉시 긍적적인 방향으로 전환시킬 수만 있으면 아무것도 문제 될 게 없다. 그러나 일정 시간이 지나도 계속 부정적인 생각이나 느낌에 빠져l든다면, 다음날 아침부터 열흘간의 일정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연속해서 열흘 동안 부정적인 생각에 집착하지 않고 지내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적이기 때문이다. 다시 시작할 때는 훈련 며칠째든 상관없이 처음으로 돌아가야 한다.

 

 

 

 

건사 정용활 대디, 직장인

집에서는 고3 아들, 고1 딸의 아빠, 사회에선 작지만 깊이있는 기업의 촉망받는(?) 직장인, 가정과 직장의 식구들을 한 마음으로 사랑하는 휴머니스트랍니다. 두 아이의 아빠로 건강식품 관련, 15년 비즈니스에 필요했던 지식 관련 정보들을 꼼꼼히 소개할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