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데밍의 경영을 위한 14가지 포인트>


1. 기업의 장기적 필요에 대비하라. 단기적 이윤에 집중하지마라. 사업을 지속하기 위한 경쟁력 강화와 직무창출을 목적으로 하라.

2. 세상은 변했다. 경영자도 새로운 사고 방식을 수용해야 한다. 기존에 용납됐던 지연이나 실수, 부실한 작업, 보잘것없는 서비스 등은 더 이상 수용해서는 안된다.

3. 품질 검사에 의존하는 것을 중단하라.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품질을 내재화하는 것이 우선이다. 통계적 공정관리를 이용하라.

4. 최저가 입찰만으로 협력업체를 선정하지마라. 신뢰를 기본으로 한 협력업체와의 장기적 관계 형성으로 전체비용을 낮추도록 하라.

5. 생산/서비스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라. 개선은 일회성 운동이 아니다. 낭비제거, 품질개선을 위해 시스템 내의 모든 활동들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6. 훈련을 제도화하라. 관리자는 자신들이 감독하는 작업을 직접 할 수 있어야 하며, 작업자들을 훈련시킬 수 있어야 한다. 관리자들도 생산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

7. 리더십을 제도화하라. 관리자의 임무는 사람들이 자신의 일을 더 잘할 수 있도록 돕고, 자부심을 갖고 일을 수행하는데 방해가 되는 시스템적인 장벽들을 제거하는 것이다. 미국 기업들의 가장 큰 낭비는 사람의 능력을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다.

8. 두려움을 몰아내라. 사람들이 일을 효율적으로 잘하기 위해서는 안정감을 느껴야만 한다. 회사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과 지금 당장 수행하는 작업 간에 충돌이 있어서는 절대로 안된다.

9. 부서간 장벽을 허물어라. 교차기능 팀을 만들어 모두가 서로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라. 개인 별로 성과를 보상하는 것은 팀 전체의 협력을 저해할 수 있음을 유의하라.

10. 슬로건, 훈계, 목표를 없애라. 결함을 만들고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것은 작업자가 아니라 시스템이다. 훈계는 시스템을 변화시키지 못한다.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것은 경영자의 책임이다.

11. 작업자들의 작업할당량, 경영자들의 목표수치를 없애라. 이는 두려움과 공포를 이용한 관리이다. 진정한 리더십을 발휘하라.

12. 작업자의 자부심을 빼앗는 요인을 제거하라. 시간급 금로자를 일용품처럼 취급하지 마라. 연간 성과 등급 평가를 없애라.

13. 교육과 자기 개선을 장려하라. 교육 받은 노동력과 경영력이 미래를 보장하는 열쇠다.

14. 변화를 달성하기 위해 직접 움직여라. 최고 경영진은 참여를 통해 변화를 이끌어야 한다. 단지 지원만 해서는 안된다.



 

건사 정용활 대디, 직장인

집에서는 고3 아들, 고1 딸의 아빠, 사회에선 작지만 깊이있는 기업의 촉망받는(?) 직장인, 가정과 직장의 식구들을 한 마음으로 사랑하는 휴머니스트랍니다. 두 아이의 아빠로 건강식품 관련, 15년 비즈니스에 필요했던 지식 관련 정보들을 꼼꼼히 소개할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