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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즈 프로모션 ( Sales Promotion ) - 쿠폰

 

쿠    폰(Coupons)

상황

가장 인기가 있고 의존도가 높다

 

점차 사용량 감소

 - 소비자의 쿠폰 상환율 감소

 - 쿠폰이 없어도 소비자는 구매했을 것이다

 - 크게 감소하지는 않을 것이다

사용

 미국인 소비자의 27%만이 쇼핑할 때 사용

사용자

 은퇴자, 전업 주부

문제점

신문의 별지판에 찍어 보낸 쿠폰이 실제로 사용되어서 돌아오는 비율은 2%도 채 안 된다.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를 서서히 파괴하고 브랜드 전환 행동을 부채질한다고 믿고 있다

 

제값을 주고 그 물건을 구매하던 사람들이 흔히 사용한다.

 단위당 이익이 감소

제품의 연중 수요를 일정

 - 생산과 유통이 복잡해진다

 - 소매상은 적절한 재고량을 유지하기 어렵다

배포 방법

신문 별쇄 삽지판

 미국에서 발행된 쿠폰의 83%

신문 내지 게재

 

다이렉트 메일

 소비자의 거주지, 인구특성, 이전 구매 행동 등에 기초해서 구분한 표적 소비자 집단에게 쿠폰이 직접 도달하게 한다

잡지

 근래 인기 하락

인팩

 - 별도의 쿠폰 배송료기 들지 않는다

 - 상환율이 높다

 - 언제쯤 소비될지 예측하기 어렵다

온팩

즉석 온팩

전자 쿠폰

 장점

 - 소비자들의 현재 또는 과거의 구매 습관을 근거로 해서 소비자에게 쿠폰이 유효적절하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이다.

 - 대상을 정밀하게 선정하므로 회신율이 높다.

 단점

 - 어느 시장 전체를 확실하게 커버할 수 없다

 - 소비자들이 좋아하지 않는다

소비자 선호도

 리플렛/일요판 신문(64%), 우편 취득(59%), 주간 신문의 음식편 쿠폰(32%), 제품 포장 내/표면(31%), 판매점 전단(26%), 점포(23%)

배포율

 신문별쇄 삽지판(83%), DM(3%), 잡지(3%)

상환율(식료품)

 즉석 온팩(31.3%), 판매대 배포(12.2%), 정규 온팩(9.7%), 정규 인팩(8.8%), 전자식 배포(8%), DM(3.8%)

관련 쟁점

가치

 쿠폰 액면가가 비교적 높아진 가장 큰 이유는 많은 기업들이 쿠폰을 경쟁사 제품 사용자에게 자사 제품을 소개하는 도구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메세지

 쿠폰다워야 한다

쿠폰의 상환

 제품 카테고리, 브랜드 그리고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요인들에 따라서 달라진다

불량 상환

 - 소매점 부주의, 고의적, 조직적

 - 액면가가 높은 쿠폰의 경우 심각

복수 구매 쿠폰

 - 상환율이 낮다

비용 = 배포비용 + 상환비용

 

유효 기간

 심각하게 짧아지고 있는 것이 최근의 추세

 -> 효과적인 계획 수립

 -> 프로모션 활동 결과 판단 용이

 -> 소비자들의 프로필에 영향을 준다

전략적 활용

충성 사용자

 구매를 강화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경쟁 제품 충성자

 쿠폰의 액면가가 높을 때에만 효과가 있다

브랜드 전환자

 훌륭한 잠재 고객

가격형 구매자

 프로모션이 끝나면 효과는 없어진다

비사용자

 효과 없음

잔류 가치

장기적인 브랜드 가치 생성

 

 

 

 

건사 정용활 대디, 직장인

집에서는 고3 아들, 고1 딸의 아빠, 사회에선 작지만 깊이있는 기업의 촉망받는(?) 직장인, 가정과 직장의 식구들을 한 마음으로 사랑하는 휴머니스트랍니다. 두 아이의 아빠로 건강식품 관련, 15년 비즈니스에 필요했던 지식 관련 정보들을 꼼꼼히 소개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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