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맥킨지식 사고와 기술


사이토 요시노리 저

   

머리말 - 맥킨지식 문제해결력을 기르자!

1부 사고 편 - 제로베이스 사고와 가설 사고

  제로베이스 사고와 가설 사고를 실천한다

  기존 관념을 깨는 상품을 만들어라

  1장 제로베이스 사고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사고한다


        사고를 자신의 좁은 틀 속에 가두지 않는다
        고객의 입장에서 가치를 생각한다
        시대가 제로베이스 사고를 요구한다

  2장 가설 사고

        항상 그 시점에서 결론을 갖고 행동한다


        항상 행동과 연결되는 결론을 내린다
        결론의 배경과 메커니즘을 생각한다
        베스트를 생각하기보다 베터를 실행한다

          정보수집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2부 기술 편 - MECE와 로직트리

  MECE와 로직트리를 응용한다

        시장(고객)

        경쟁사

        자사

  계획은 치밀하고 구체적으로, 실천은 철저히

  1장 MECE

        누락된 것, 중복된 것이 없는지 체크한다


        MECE란 무엇인가

          중복은 없지만 누락

          누락은 없지만 중복

          중복도 누락도 있음

          중복도 없고 누락도 없음
        비즈니스에서 MECE를 사용하자

          누락되어 표적에서 벗어나고 있지는 않은가?

          중복에 의해 효율이 떨어지고 있지는 않은가?

          MECE로 파악한 후 마지막에 우선순위를 메기고 있는가?


        프레임워크로 MECE를 배운다

          3C + 1C

          비즈니스 시스템

                연구>개발>조달>생산>광고선전>유통>판매>보수서비스

         마케팅의 4P

                제품, 가격, 판매채널, 촉진, 그 외...

          사업 포토폴리오

                시장성장율, 상대적 시장점유율
          연습 (1) 매장의 상품 배치에 문제가 없는가
          연습 (2) 고객의 가치를 비즈니스 시스템으로 체크해 보자
          연습 (3) 3C + 1C로 자사의 과제를 파악한다

  2장 로직트리

        제한된 시간 속에서 확산과 깊이를 파악할 수 있다


        로직트리란 무엇인가
        로직트리로 원인을 찾는다
        로직트리로 해결책을 구체화한다
        로직트리를 만들어 보자

          오리지널 프레임워크 작성

          로직트리를 만드는 방법과 비결
        프레임워크로 로직트리를 배운다
          연습 (4) 보너스 사용방법을 생각한다
          연습 (5) 활동시간을 분석한다
          연습 (6) 사용자에 있어서의 상품가치를 높인다

3부 프로세스 편 - 솔루션 시스템

  솔루션 시스템의 프로세스를 재현한다

  1장 과제 설정

        문제에 직면했다면 그것이 바로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주요 과제의 설정 : 무엇인가와 비교한다
        개별 과제의 설정 : 배후의 메커니즘을 고찰한다

  2장 해결책의 가설 수립

        제한된 자원과 시간 속에서 효율적인 해결책을 만들어라


        통제 가능한 해결책인가
        종합 해결책은 전체의 자원배분을 고려한 것인가

  3장 해결책의 검증 평가

        종합 해결책과 개별 해결책에 대해 검증과 평가가 필요하다


        개별 해결책의 검증 : 사실을 기반으로 체크한다
        종합 해결책의 평가 : 하드와 소프트 양면에서 판단한다

  4장 솔루션 시스템 시트 사용

        문제해결을 효율적으로 하려면 솔루션 시스템 시트를 사용하라


        솔루션 시스템 시트
        적용 : 체중이 늘었다는 현상에 대한 해결안 입안

          주요 과제의 설정

          개별 과제의 설정

          개별 과제에 대한 개별 해결책 만들기

          주요 과제에 대한 종합 해결책 만들기

          개별 해결책의 검증

          개별 해결책의 평가
        적용 : OEM 사업의 향후 방향 설정

4부 실천 편 솔루션 - 시스템 활용 현장

  원 포인트 레슨 1 : 차트나 그래프로 경영을 생각하는 습관을 기른다

  1장 사업 과제 설정

        먼저 기업의 강점이 무엇인지 생각하자


        문제를 표면에 드러낸다
        문제가 되는 현상을 분석한다

  원 포인트 레슨 2 : 시장 점유율의 차이인가, 경쟁사와 경쟁할 때 종합력의 차이인가?
        사업 과제를 설정한다
        해답의 방향을 찾는다
        판매 시스템을 재설계한다

  원 포인트 레슨 3 : 파레토 분석 - 20:80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가?

  2장 솔루션 시스템으로 신상품 도입

        상품, 고객, 시스템과 궁합이 맞는 상품을 골라야 한다


        신상품과 시장의 궁합을 생각한다
        판매채널을 거리의 잡화점처럼 만들지 마라
        신상품을 만드는 과정을 좇는다

          1단계 : 고객과의 궁합

          2단계 : 상품과의 궁합

          3단계 : 판매채널과의 궁합

          4단계 : 수익에의 공헌도
        최초의 가설은 No, Go 였다
        가설 설정은 인터뷰로부터 시작한다

  원 포인트 레슨 4 : 문제해결을 위한 인터뷰의 비결
        두 번째 가설은 Go로 바뀌었다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3C로 분석한다

          시장 분석

  원 포인트 레슨 5 : CS, CE 분석 - 고객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가?
          경쟁사 분석

  원 포인트 레슨 6 : 부가가치 분석 - 자사의 가치가 만들어지는 원천은 무엇인가?

          자사 분석


  3장 해결책의 실행

        솔루션 시스템을 실천하려면 긍정적인 에너지가 필요하다


        협력 파트너를 찾는다
        사용자의 눈높이에서 상품을 체크한다

  원 포인트 레슨 7 : 가격 분석 - 가격탄력성 곡선과 마크업 방식
        Go의 장벽이 발생한다
        전진이라는 쐐기를 박다
        테스트 판매에 도전하다

맺음말 - 어떻게 하면 문제 해결의 프로가 될 수 있을까
옮긴이의 말 - 맥킨지식 사고와 기술로 자신의 상품가치를 높이자!

비즈니스 시스템의 개념

 

연구

개발

조달

생산

광고

선전

유통

판매

보수

서비스

자사의

강, 약점

 

 

 

 

 

 

 

 

경쟁사의

강, 약점

 

 

 

 

 

 

 

 



마케팅의 4P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판매채널)

  Promotion(촉진)

  그 외에는...



상품 선택의 단계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고객과의 궁합

상품과의 궁합

판매채널과의 궁합

수익공헌도

합리적이고 건강에 관심이 있는 20~30대 주부

품질과 부가가치, 소재, 가능성이 우수한 이용가치가 높은 상품

시연에 의해 새로운 가치가 탄생할 수 있음

 - 직접 채널에서 경쟁이 심하지 않음

 - 구매 코스트가 사내 수익률의 기준을 충족시킵


솔루션 시스템 시트의 구조

1단계 : 과제 설정

2단계: 해결책의 가설

3단계: 해결책의 검증, 평가

<주요 과제>

<개별 과제>

~이 ~한가?

 

<종합해결책>

~한다

 

원인 추궁의

로직트리

(Why?)

~은 ~가?

 

 

 

 

 

 

 

 

 

~은 ~한가?

<개별 해결책>

 

Yes, How    ~한다

 

Yes, How    ~한다

 

 

해결책의

로직트리

(So How?)

 

 

Yes, How    ~한다

No, Why~은 불가능

 

 

분석, 데이터1

 

분석, 데이터2

 

 

 

 

 

 

 

분석, 데이터3

 

분석, 데이터4


'Always Study > 읽은 책 요약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0억짜리 생각  (0) 2019.03.18
솔루션씽킹 솔루션셀링  (0) 2018.06.18
토미아저씨의 마케팅 비밀노트  (0) 2016.05.27
제7의 감각  (0) 2016.01.14
보랏빛 소가 온다 2 - 세스 고딘  (0) 2016.0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