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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억짜리 생각

 

 

마이클 미칼코 저

 

들어가는 글:세상이 탐내는 아이디어를 만드는 방법 

천재와 범인의 차이

우리의 마음은 비슷한 항목을 피동적으로 함께 묶는 것에 관습화되어 있다.

재생이 아닌 창조

창조적인 사고기법은 다른 방식으로 주의력을 모으고, 다른 방식으로 해석하게 하여 남들과 같은 정보를 보더라도 그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게 해줄 것이다.

머리로만 이해하지 말 것

l  첫 번째 연습 : 네모 상자에서 벗어나기

창의성은 새로운 관점을 발견하는 데서 나온다.

문제의 성격을 파악하려면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재정의해야 한다.

l  두 번째 연습 : 생각을 시각화하기

최소한의 언어적 유창성을 획득하면, 이를 시각화하고 입체화하여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면서 능력을 개발한다.

l  세 번째 연습 : 풍부하게 생각하기

l  네 번째 연습 : 새로운 조합 만들기

끊임없이 의식적 사고와 잠재의식적 사고로 아이디어와 이미지, 생각을 다르게 조합한다.

l  다섯 번째 연습 : 서로 연관 없는 것을 연관 짓기

서로 무관해 보이는 것들을 인위적으로 연결한다.

l  여섯 번째 연습 : 상황의 이면을 보기

정반대이거나 비교할 수 없는 주제 사이에 존재하는 양면가치를 인정한다.

l  일곱 번째 연습 : 다른 영역에서 보기

비슷하지 않은 것들이 여러 가지 면에서 실제로 비슷하다면 아마 이것들은 다른 면에서도 비슷할 것이다.

l  여덟 번째 연습 : 찾고 있지 않는 것을 발견하기

우연한 발견을 적극적으로 찾는다.

l  아홉 번째 연습 : 합작 정신 일깨우기

집단의 합쳐진 지능은 위대하다.

무엇이 아닌 어떻게에 집중하라


PART 1 천재들이 세상을 보는 방식
  하나의 고착된 관점 대신 여러 관점에서 문제를 볼 때 새로운 가능성들을 이해할 수 있다.

  ㅇ 많은 방식으로 문제를 다시 서술하기

  ㅇ 문제를 다이어그램화하고, 지도로 나타내고, 그림으로 표현하기

01. 네모 상자에서 벗어나기 
  문제의 성격을 파악하려면 먼저 여러 방식으로 문제를 재정의해야 한다.

하나의 관점에서 다른 관점으로, 또 다른 관점에서 옮겨가면서 문제를 보았고, 그 과정에서 문제의 본질을 깊이 이해한다.

문제를 손으로 기록하거나 말로 표현하는 사람들은 아무 말 없이 풀기만 하는 자들보다 결과가 우수하다.

ㅇ 문제를 재구성하는 방법

-      문제를 더 포괄하고 세부화한다.

-      전체에서 부분을 분리한다.

-      단어를 일정한 방식으로 바꾼다.

-      관점을 바꾼다.

-      다양한 관점을 동원한다.

-      질문을 한다.

어떻게 볼 것인가?

문제를 더 추상화하고 확대해 새로운 관점을 창출하면 문제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

  ) 해운업의 문제 : 운영비용 증대 + 수송시간 증가 -> 적은 인력과 연료로 더 빨리 운행될 수 있는 배를 제작하였으나 손실은 감소하지 않음.

    해운업의 비용 절감 : 운영비용과 수송시간에서 벗어나 컨테이너 선박을 운영함.

다양한 수준의 추상적 개념에서 문제를 인식하는 것은 문제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변화시킨다. 추상적 개념에서 적당한 수준을 발견하고자 편안한 느낌이 드는 수준을 발견할 때까지 ?”라는 질문을 몇 번이고 반복한다.

  ) 도전과제 : “어떤 식으로 해야 자동차를 더 많이 팔 수 있을까?”

    1단계 : 왜 자동차를 더 많이 팔기를 원하는가?

        총 판매실적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다.”

    2단계 : 왜 총 판매실적을 향상시키길 원하는가?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다.”

    3단계 : 왜 사업을 발전시키길 원하는가?

        개인적인 부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다.

    4단계 : 왜 개인적인 부를 증가시키길 원하는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다.

    새로운 도전과제 :

-       어떻게 총 판매실적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       어떻게 내 사업을 발전시킬 수 있을까?

-       어떻게 개인적인 부를 증가시킬 수 있을까?

-       어떻게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까?

문제를 상세히 정의할수록 문제의 핵심과 한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언제’, ‘’, ‘어떻게라고 질문한다.

전체에서 부분을 분리하라

문제를 받아들일 때는 전체를 보지만, 하나의 세부사항에서 다른 세부사항으로 초점을 옮기면서 각각의 유래와 근거를 찾는다.

전체에서 부분을 분리시키고 주어진 상황에 영향을 주는 모든 관련성과 핵심요소를 검토하면서 지식을 구한다.

특성요인도

  특성요인도는 결과를 낳는 모든 가능한 원인들을 파악해 주어진 상황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소를 시각적으로 구성하고 검토하는 방법이다.

  특성요인도를 활용하면 원인과 결과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다. , 상황의 모든 부분을 다양하게 고려해 많은 자료와 정보를 필요로 하는 영역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무의식을 자극한다.

단어와 단어 간의 연쇄관계

사고는 유동적이다. 우리는 단어로 문제의 틀을 만들면서 생각을 구체화한다. 단어들은 희미한 이미지와 막연한 직감에 명확성을 부여한다. 그러나 생각은 한번 구체화되면 더 이상 유동적이지 않으며, 맨 처음 떠오른 단어에 구속되어 사고과정이 방해받을 수 있다.

문제를 바꿔 말하기

  함축된 의미의 단어를 쉽게 풀어서 표현한다.

단어 바꾸기

  문장에서 단어 하나를 다른 단어로 바꾸어 표현한다.

동사와 명사 가지고 놀기

  문제를 말할 때 명사를 동사로, 동사를 명사로 바꿔 말한다.

  명사와 동사를 반대어로 대체한다.

단어의 순서 바꾸기

  문제 진술에서 단어의 순서를 바꾸는 것은 다른 관점을 이끌어 내는 말, 즉 개념의 연쇄관계를 형성한다.

단어 한 개로 만드는 기법

1.     한 문장의 문제를 한 단어로 줄인다.

2.     만들어진 단어의 동의어를 찾는다.

3.     동의어의 개인적인 의미와 사전적인 의미를 완전히 설명한다.

4.     설명되는 의미에서 흥미를 끄는 다른 단어를 찾는다.

5.     새로운 시각으로 문제를 볼 수 있을 때까지 되풀이한다.

단어의 연쇄관계

  하나의 새로운 단어가 또 다른 단어와 충돌할 때 반응이 일어나고 일종의 창의적 연쇄반응이 뒤따른다.

관점을 재구성하라

우리의 인식태도에 따라 사물을 어떻게 보느냐가 결정된다. 따라서 관점을 바꿔 다른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할 줄 알아야 한다.

성 역할을 바꿔 상상하기

  반대의 성이라고 가정할 때 당신이 새로 안 사실은 무엇인가? 차이점은 무엇이며 비슷한 점은 무엇인가? 관점은 바뀌었는가?

친구와 적

  친구에게 공감을 바라며 문제를 의논할 때 떠오르는 질문의 답을 적는다.

  반드시 적을 설득시키기 위해 문제를 설명할 때 떠오르는 질문의 답을 적는다.

다빈치는 무엇을 봤는가?

다양한 시각은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준다.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점을 재정의한다.

  ㅇ 자신의 시각에서 문제점을 정의한다.

  ㅇ 문제점과 밀접하게 관련된 최소한 다른 두 사람의 시각에서 문제점을 정의한다.

  ㅇ 다른 시각들을 종합해 하나의 문제점으로 서술한다.

  ) 새로운 사업의 시작

    ㅇ 잠재고객의 관점

    ㅇ 미래의 직원들의 관점

    ㅇ 잠재적인 경쟁자의 관점

    ㅇ 거래은행의 관점에서 문제점들을 나열한다.

    ㅇ 다양한 시각을 종합해 하나의 문제점으로 정리한다.

다른 역할 수행하기

  새로운 시각을 가지려면 다른 역할을 경험해보는 것이 좋다.

    ㅇ 당신이 종사하는 분야의 리더는 어떻게 이 문제를 작성할까?

    ㅇ 대학 교수는?

    ㅇ 조숙한 어린이는?

    ㅇ 위험을 감수하는 기업가는?

    ㅇ 정치가는?

    ㅇ 물리학자는?

    ㅇ 판사는?

    ㅇ 마지막으로 차이점은 무엇일까? 비슷한 점은? 정리한 후 모든 문장을 합쳐 한 문장으로 만든다.

 당신이 문제라고 상상하라

   대상 혹은 과정과 스스로를 동일시하라. 그리고 그 대상이나 과정의 시각에서 문제를 보려고 노력하라. 스스로 문제에 대해 자문하면서 문제와 일체가 돼라. 

천재들은 질문하는 법을 안다

어린아이처럼 생각하라.

색깔을 이용해 질문하라.

  색깔을 활용한 질문은 우리를 몇몇 질문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 앞으로 나아가도록 이끌어준다.

  ㅇ 녹색 : 비옥하고 창의적인 색, 상상과 순수를 상징한다.

        “~이라면 어떨까?” 혹은 우리가 ~라고 가정하면?”이라고 질문한다.

  ㅇ 노란색 :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색, 사실을 서술한다.

        무엇인가?”라고 질문한다.

  ㅇ 파란색 :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색, 판단과 가치, 필요에 대한 견해를 나타낸다.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혹은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고 질문한다.

  ㅇ 빨간색 : 부적적인 색, 한계와 제약의 색

        무엇이 이뤄질 수 없는가?” 혹은 무엇이 불가능한가?”라고 질문한다.

  질문들을 색깔별로 분류한 후 각각의 영역을 확장하도록 자극한다.


02. 생각을 시각화하기 
  언어는 우리 두뇌가 특정한 방식으로 사고하도록 유도한다.

현실을 언어로 묘사하면 특정 사고방식으로 치우치게 되어 호기심의 폭이 좁아진다.

문제를 생각할 때 오로지 수학적/언어적 맥락에서만 사고하기보다 시각적이고 공간적인 형태에 근거해서 생각한다.

다이어그램 그리기

  문제의 주요 특징과 성격은 무엇인가?

마인드 맵 이해하기

마인드 맵은 영역별로 정보를 선택하지 않고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은 무엇이든 포착한다.

마인드 맵은 우리의 연상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며, 우리가 상상적인 연계를 통해 창의력을 폭발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ㅇ 마인드 맵 지시사항

1.     테마 : 가능하면 주제를 나타내는 그림을 그린다.

2.     핵심단어의 암시 : 관련 없는 말은 모두 무시하고 핵심단어만을 사용해 연상된 내용을 표현하는데 집중한다.

3.     핵심단어를 프린트한다.

4.     뇌리에 떠오르는 모든 것을 기록한다.

5.     연결한다. : 핵심단어를 연결한다.

6.     그래픽을 사용한다. : 색깔, 그림, 상징은 중요한 생각을 강조하고 맵의 다른 영역들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기 위해 사용한다. 창의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7.     집단으로 조직화한다. : 테마별로 조직화한다. 일단 아이디어가 묶여지면 창조자에서 비평가의 관점으로 시각을 바꿀 수 있다.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할 필요가 있는 영역을 보여줄 것이다.

8.     수정을 한다.

변화를 시도한다.

  마인드 맵 이동시키기

  피카소의 기법

  생각 카드

    피카소의 기법은 주제에 대한 자료의 다양성에서 정보를 충분히 습득해 연상 내용을 마인드 맵핑하면서 시작된다.

테마를 맵핑하기

  발상은 최대한 멀리 각각의 테마를 확장시키는 것이다. 각각의 테마에 대한 맵핑이 끝나면 독립된 테마 사이의 연관성을 찾는다. 이것은 새로운 해석 및 아이디어의 가능성을 찾는 것이다.

  연꽃 개화기법

    하나의 테마로 시작해 이것을 하위 테마로 나눈 후, 이 하위 테마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상호작용 요소의 전체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다.

시스템 맵핑의 이점

시스템 맵핑을 하면 부분에서 전체로 시점이 이동하고, 문제의 단면에 반응하는 다른 구성요소들 사이의 관계와 연관성을 동시에 관찰하면서 가능성 있는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게 된다

ㅇ 시스템 맵핑의 지침

1.     주제를 나타내는 하나의 단어나 짧은 문장을 쓴다.

2.     주요 구성요소를 확인한다.

3.     구성요소 각각의 영향력을 파악한다.

4.     각각의 영향력의 중요요인들을 파악하고 연계시킨다.

5.     영향력과 요인의 우선순위를 매긴다.

6.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항목을 분석한다.

7.     서로 영향을 주는 항목을 선택하고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와 가능성, 해결방안을 창출하라.

극단적인 조건에서 관찰하라

  힘의 장 분석

비주얼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를 개념화하고 파악하기 위해 그림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그룹

PART 2 창의력을 무한대로 끌어올리는 연습
03. 풍부하게 생각하기 
나침반 사고

판단을 보류하기

  가능성 사고와 실용성 사고

양에서 질이 나온다.

  할당량 정하기

아이디어 목록 만들기

정교함을 더하라

  SCAMPER 이론

    S = Substitute(대체하라)

    C = Combine(조합하라)

    A = Adapt(적용하라)

    M = Magnify(확대하라)/Modify(수정하라)

    P = Put to other uses(다른 용도로 사용하라)

    E = Eliminate(제거하라)

    R = Rearrange(재배열하라)/Reverse(뒤집어라)

분리해서 생각하기

  주제를 두 부분으로 나누는 것은, 주제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꾸고 주제의 구성요소를 새로운 방식으로 보게 한다.

에디슨처럼 기록하라

마인드 포핑을 경험하라

04. 새로운 조합 만들기 
다빈치의 기법

만화경을 들여다보듯이

핵심단어 조합하기

기존의 정보 조합하기

관련 없는 것을 조합하기

생각나는 대로 적어라

엉뚱한 소재들을 묶어라

문제들을 조합하기

단어들을 조합하기

아이디어를 조합하기

  극단적인 요소들을 조합하라.

다양한 시각을 조합하기

SIl(successive integration of problem elements) 기법

절묘한 언어조합

재능을 조합한다.

우뇌와 좌뇌

영역을 조합하기

05. 서로 연관 없는 것을 연관 짓기 
예측 불가능한 사고의 힘

연관성을 찾는 무작위 기법들

무작위 단어 기법

  무작위 단어 목록

  무작위 선택

  사전

  다른 자료

무작위 단어들

무작위 사물

걸으면서 생각한다.

아이디어 은행

신문과 잡지

무엇이든 가능하다

  오감의 힘

시각 정보

그림 포트폴리오

아이들의 그림을 활용한다.

몽상가, 현실주의자, 비평가

소원과 창의력

종이비행기

06. 상황의 이면을 보기 
사물을 역전시켜 생각한다

가정을 뒤집어서 사고한다.

그룹

시각을 역전시킨다.

브레인스토밍 거꾸로 하기

모든 측면을 보기

  역설적 사고

역으로 작업한다

맛있는 커피 한 잔

07. 다른 영역에서 보기 
평행세계의 단어

평행세계 단어 목록

  그룹

본질의 세계

특별한 관심의 세계

  그룹

자연의 세계

상상력의 세계

  그룹

아인슈타인의 세계

  샘플 시나리오

이미지의 세계

패턴 언어

모래 접시

창조적인 콜라주

메타포 산책

사진 산책

08. 찾고 있지 않는 것을 발견하기 
탐구

PMI(Plus, Minus, Interesting)

그룹

가능성 있는 잠재성

  재활용을 한다.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마라

  그룹

아이디어는 충분히 일상성을 벗어났는가?

그룹

관련성 없는 아이디어 게임

환상

환상적인 봉투

다른 주제를 결합한다.

기회는 준비된 마인드를 좋아한다

헤드라인

배열

그룹

09. 합작 정신 일깨우기 
코이노니아 정신

다양한 분야의 사람을 참여시킨다.

서로를 동등하게 대해야 한다.

모든 가정을 보류한다.

모든 판단을 보류한다.

창의적인 환경을 만든다.

쾌활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진행자는 노련해야 한다.

문제점을 기록한다.

아이디어 발상

정교성

생각을 명확히 한다.

기록을 한다.

평가

그룹 브레인스토밍 기법

브레인라이팅 기법

아이디어 풀 기법

갤러리 기법

3가지 플러스 기법

비행기 기법

벽을 이용하는 기법

노트 기법

2주간의 브레인스토밍 기법

혼합 미팅 기법

결합 기법

오픈 미팅 기법

NHK 기법

스토리보딩 기법

나오는 글 : 우리는 원래 창의적으로 태어났다

 

 <건사 정용활 대디>

집에서는 내년에 제대하는 요리사가 꿈인 아들, 올해 고등학교를 졸업한 디자이너가 꿈인 딸의 아빠, 사회에선 작지만 깊이있는 기업의 열정있는 직장인, 가정과 직장의 식구들을 한 마음으로 사랑하는 휴머니스트랍니다. 두 아이의 아빠로 프랜차이즈, 창업, 음식점 관련, 16년 비즈니스에 필요했던 지식 관련 정보들을 꼼꼼히 소개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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