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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오래 전 읽었던 책인데요. 책은 간데 없고 요약 정리한 내용만 있네요...


혹시 도움이 되실 분이 있으시면 좋겠군요.





The McDonaldization of Society.

 

Ritzer, George | Pine Forge Press


1. 효율성

                1) 절차의 간소화

                                - 주방은 조립라인에서 가장 중요 : 제품은 부드럽게 흘러가야 한다.

                                - 들어오기부터 나가기까지의 속도 증대 : 도미노피자의 도미노 시스템

                                - 사람의 효율적 이동

                2) 제품의 단순화

                                - 적은 재료

                                - 준비, 서비스, 먹기가 간편한 음식

                                - 손으로 먹는 음식

                                - 단순한 메뉴

                3) 고객에게 일시키기

                                - 소비자가 무급으로 예전에 종업원이 했던 일을 한다.

 

2. 계산가능성

                1) 제품의 질보다 양을 간조하기

                                - 식사가 끝나면 당신은 만족스럽지는 않아도 배는 부르다.

                2) 양에 대한 착각 일으키기

                3) 생산 및 서비스 과정의 수량화

 

3. 예측가능성

                1) 예측가능한 조건 만들기 : 간판, 황금아치, 색깔, 심벌

                                계산대, 메뉴판, 주방, 테이블, 의자, 휴지통, 창구

                2) 각본에 의한 고객과의 상호작용

                                - 갈 때 마다 귀에 익은 인사말을 듣는 것은 단골들에게는 아주 기분 좋은 일이다.

                                - 종업원들에게 고객을 통제하는 힘의 원천이 될 수 있다.

                                - 모욕과 경멸로부터 자신을 보호한다.

                                - 각본에 적의를 갖기보다는 그 각본들이 유용하고 만족스럽다고 생각한다.

                3) 종업원의 행동을 예측가능하게 하기

                                - 손님을 접대하는 여섯단계에 규칙을 정한다.

                                                : 인사를 하고, 주문을 받고, 주문을 합하고, 주문을 주방에 알리고, 돈을 받고, 감사를 표하고 다시 올 것을 청한다.

                                - 세부사항에 대한 지침을 준수하게 한다.

                                - 교육 프로그램

                                - 메뉴얼

                                -인센티브와 벌칙

                4) 제품과 생산 과정을 예측 가능하게 만들기

 

                                - 피클까지 표준화한다.

                                - 간단한 음식, 제한된 메뉴

                                - 통일일된 원료의 사용, 음식준비와 요리에서 동일한 기술의 활용, 식사를 제공하는 방식에서의 유사성, 동일한 포장

 

4. 통제

                1) 종업원 통제

                                - 기술을 통한 통제 : 무인기술, 미리 만들어져,

                2) 고객 통제 : 고객 쫒아내기

                                - 고객은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 암시를 받는다. : 여러개의 쓰레기통이 있다는 사실에서

                                - 여러가지 구조가 고객을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제어한다. : 운전자용 창구나 식당입구의 메뉴간판은 고객에게 선택의 가능성을 제한한다.

                                - 고객은 패스트푸드점의 규정을 당연한 것으로 인정하고 따른다.

                                - 불편한 의자, 긴장하게 하는 색상

                3) 과정과 제품의 통제

 

5. 맥도날드의 지역적 현상

                1) 북경

                                - 모이거나 행사를 갖는 곳

                                - 아이들을 상대하고 부모와 이야기를 나누는 맥도날드 아줌마

                2) 홍콩

                                - 가정처럼 편안하게

                                - 종업원의 능력, 솔직함, 침착성 중시

                                - 고객이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다.

                                - 넵킨을 고객에게 일일이 나누어 준다.

                3) 타이베이

                                - 친숙하고 대만적인 곳

 


 

 

건사 정용활 대디, 직장인

집에서는 고1 아들, 중2 딸의 아빠, 사회에선 프랜차이즈기업 본부장, 가정과 직장의 식구들을 한 마음으로 사랑하는 휴머니스트랍니다. 두 아이의 아빠로 건강식품 관련, 15년 비즈니스에 필요했던 지식 관련 정보들을 꼼꼼히 소개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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