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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오래 전 읽었던 책인데요. 책은 간데 없고 요약 정리한 내용만 있네요...
혹시 도움이 되실 분이 있으시면 좋겠군요.
The McDonaldization of Society.
Ritzer, George | Pine Forge Press
1. 효율성
1) 절차의 간소화
- 주방은 조립라인에서 가장 중요 : 제품은 부드럽게 흘러가야 한다.
- 들어오기부터 나가기까지의 속도 증대 : 도미노피자의 도미노 시스템
- 사람의 효율적 이동
2) 제품의 단순화
- 적은 재료
- 준비, 서비스, 먹기가 간편한 음식
- 손으로 먹는 음식
- 단순한 메뉴
3) 고객에게 일시키기
- 소비자가 무급으로 예전에 종업원이 했던 일을 한다.
2. 계산가능성
1) 제품의 질보다 양을 간조하기
- 식사가 끝나면 당신은 만족스럽지는 않아도 배는 부르다.
2) 양에 대한 착각 일으키기
3) 생산 및 서비스 과정의 수량화
3. 예측가능성
1) 예측가능한 조건 만들기 : 간판, 황금아치, 색깔, 심벌
계산대, 메뉴판, 주방, 테이블, 의자, 휴지통, 창구
2) 각본에 의한 고객과의 상호작용
- 갈 때 마다 귀에 익은 인사말을 듣는 것은 단골들에게는 아주 기분 좋은 일이다.
- 종업원들에게 고객을 통제하는 힘의 원천이 될 수 있다.
- 모욕과 경멸로부터 자신을 보호한다.
- 각본에 적의를 갖기보다는 그 각본들이 유용하고 만족스럽다고 생각한다.
3) 종업원의 행동을 예측가능하게 하기
- 손님을 접대하는 여섯단계에 규칙을 정한다.
: 인사를 하고, 주문을 받고, 주문을 합하고, 주문을 주방에 알리고, 돈을 받고, 감사를 표하고 다시 올 것을 청한다.
- 세부사항에 대한 지침을 준수하게 한다.
- 교육 프로그램
- 메뉴얼
-인센티브와 벌칙
4) 제품과 생산 과정을 예측 가능하게 만들기
- 피클까지 표준화한다.
- 간단한 음식, 제한된 메뉴
- 통일일된 원료의 사용, 음식준비와 요리에서 동일한 기술의 활용, 식사를 제공하는 방식에서의 유사성, 동일한 포장
4. 통제
1) 종업원 통제
- 기술을 통한 통제 : 무인기술, 미리 만들어져,
2) 고객 통제 : 고객 쫒아내기
- 고객은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 암시를 받는다. : 여러개의 쓰레기통이 있다는 사실에서
- 여러가지 구조가 고객을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제어한다. : 운전자용 창구나 식당입구의 메뉴간판은 고객에게 선택의 가능성을 제한한다.
- 고객은 패스트푸드점의 규정을 당연한 것으로 인정하고 따른다.
- 불편한 의자, 긴장하게 하는 색상
3) 과정과 제품의 통제
5. 맥도날드의 지역적 현상
1) 북경
- 모이거나 행사를 갖는 곳
- 아이들을 상대하고 부모와 이야기를 나누는 맥도날드 아줌마
2) 홍콩
- 가정처럼 편안하게
- 종업원의 능력, 솔직함, 침착성 중시
- 고객이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다.
- 넵킨을 고객에게 일일이 나누어 준다.
3) 타이베이
- 친숙하고 대만적인 곳
건사 정용활 대디, 직장인 집에서는 고1 아들, 중2 딸의 아빠, 사회에선 프랜차이즈기업 본부장, 가정과 직장의 식구들을 한 마음으로 사랑하는 휴머니스트랍니다. 두 아이의 아빠로 건강식품 관련, 15년 비즈니스에 필요했던 지식 관련 정보들을 꼼꼼히 소개할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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