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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즈 프로모션 ( Sales Promotion ) - 경품과 콘테스트>

 

경품과 콘테스트(Sweepstakes and Contests)

상황

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자 하는 회사에게 유용하다

 

구분

경품

 - 참가자가 많다

 - 소비자에게 인기 있고 참가가 쉽다

 - 넓은 범위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상품이 많다

콘테스트

 :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콘테스트는 특별한 마케팅 문제, 즉 경쟁 자체에 관심이 많은 좀 특이한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하는 쉽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적절히 쓰인다

 - 관심을 갖고 있는 소비자를 끌어들이기가 쉽다

 - 한 사람이 한 번만 참가하도록 기술적으로 제한이 가능하다

 - 참가하는 사람들의 낮은 관여도를 자극한다

 - PR 가치를 지닌다

 - 기업의 마케팅 문제를 해결해 주기도 하고 아니면 적어도 마케팅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소비자에게 자신이 그 일익을 담당할 기회를 가진다는 느낌을 갖게 해주기도 한다

활용

이들 프로모션이 성공하려면 특정한 마케팅 목표에 맞게 개발되어야 한다.

 - 소비자에게 흥미와 짜릿함을 자아내 준다

 - 광고료가 비싸지면서 콘테스트와 경품의 비용으로 들어가는 돈이 생각 이상으로 효율성이 있게 되었다

 - 언론으로부터 자연히 관심을 갖게 만든다

 - 고객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기업이 자사 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데 좋은 방편이다

 - 소비자는 당첨 가능성이 높은 것보다는 상의 크기에 더 관심이 많다 : 2,3등을 희생하더라도 1등의 크기를 키워라

 - 수여 대상에게 어필하는 상을 선택하라

 - 현금이 기장 어필할 수 있는 상이다

 - 수여자가 상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비용

 - 시상비용

 - 매체 광고비

 - 참가 용지 / POP 광고물 제작비 / 지원 활동 비용

 - 심사 비용

 - 부대 비용

규칙

 - 상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분명히 서술하라

 - 창가 자격에 대해 명확히 제시하라

 - 참가 요건을 정확하게 기술하라

 - 참가 빈도수를 제시하라

 - 참가 마감일, 추첨일, 당첨자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라

 - 법적 보호 문구를 포함시켜라

 - 상의 수여와 처리에 대해 명시하라

 - 판정 기관의 이름과 이 기관의 결정이 최종적인 것이라는 사실을 언급하라

 - 참가 작품은 모두 스폰서 측의 소유가 된다는 사실을 확인하라

 - 회사에 의해 이 행사가 취소될 수도 있는 상황에 대해 설명하라

전략적 활용

충성 사용자

제한적 효과

경쟁 제품 충성자

제한적 효과

브랜드 전환자

효과 있음

가격형 구매자

효과 없음

비사용자

효과 없음

류 가치

구매 촉진 보다는 인지도 증가에 더 효과적이다

 

 

 

 

건사 정용활 대디, 직장인

집에서는 고3 아들, 고1 딸의 아빠, 사회에선 작지만 깊이있는 기업의 촉망받는(?) 직장인, 가정과 직장의 식구들을 한 마음으로 사랑하는 휴머니스트랍니다. 두 아이의 아빠로 프랜차이즈, 창업, 음식점 관련, 15년 비즈니스에 필요했던 지식 관련 정보들을 꼼꼼히 소개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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