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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인천 다녀오면서 지하철에서 읽은 책입니다.

더골 이후 비즈니스를 소설형식으로 쓴 나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크게 세가지를 이야하고 있군요.

1.     망라 사고로부터 가설 사고, 논점 사고로의 시프트

2.     모두 해야 한다는 사고로부터 하지 않는 것을 과감히 결단하는 사고로의 시프트

3.     성공 체험을 고집하는 동질 집단으로부터 성공 체험에 사로잡히지 않는 다양한 집단으로의 시프트

 

관심 있으시면 여러분도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작은 조직이 어떻게 조직을 이기는가

스토리텔링으로 배우는 이기는 비즈니스 전략

나가이 다카히사

 

PROLOGUE 사토 미유키의 등장

‘사장의 회계’VS.‘ 경영의 달인’

카피 상품‘경영의 달인’의 선전

1ST MATCH 실적악화의 진짜 원인은 무엇인가
-
의견 일치의 함정

론론의 등장

공포의 장미 사건

실적 악화의 진짜 원인은

태스크포스 리더가 된 사토 미유키

철저한‘의견 일치’가 필요하다?

실적 악화의 진범은 누구인가

<주제> 실패의 이유는 무엇인가

의견 일치

목적의 모호성

성공 경험

패쇄적인 분위기

2ND MATCH 맥도날드는 어떻게 리더의 자리를 계속 지킬 수 있었을까?
-
약자의 차별화 전략과 강자의 동질화 전략

약자의 전략과 강자의 전략은 달라야 한다

3개월 만에 만든 카피 상품‘경영의 달인’

판매 방법도 카피하라

무너지는‘사장의 회계’판매 조직

<주제> 강자의 전략이란 무엇인가

미트 전략

손자병법이 권하는 최상의 전략

3RD MATCH 실험은 ‘결론’에서부터 시작하라
- PDCA
의 본질과 스토리 전략

문제는 있으나 해결책이 없다

기획력이란‘조직을 움직이는 힘’

PDCA의 본질

스토리가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논문을 쉽게 쓰는 방법에서 배워라

그러나 계속되는 실적 악화

<주제> PDCA와 가설 검증

의견 일치

기획을 실현하는 힘

변증법과 PDCA

스토리에 근거한 대책

PDCA 사이클

가설사고가 필요한 이유

4TH MATCH ‘모든 사태’에 대비하지 말라
-
망라 사고의 함정

비즈니스는 고객과의 사이에서 일어나는 것

쏟아지는 불평을 듣다

망라 사고의 함정에 빠진 미유키

망라 사고 VS. 논점 사고

포인트만 잡아내라

<주제> 망라 사고와 논점 사고

시장과 고객

기계론적 세계관의 함정

현상과 논점의 차이

논점을 올바르게 설정한다는 것

5TH MATCH ‘평등에서 공평으로’ 전환한 파나소닉
-
가설 사고와 논점 사고

논점이 담긴 스토리를 만들어라

왜 파트너사는 거래처를 바꾸려 했나

슈퍼 파트너제도를 도입하다

파트너사들을 설득하라

슈퍼 파트너 제도, 사장의 재가를 얻다

<주제> 가설 사고와 논점 사고의 실제

질문의 필요성

평등에서 공평으로

6TH MATCH 마쓰다가 가솔린차로 하이브리드차에 대항할 수 있었던 이유
-
약자에게 필수 불가결한 ‘선택과 집중’

신세력과 구세력의 갈등

유효 기간이 지난 성공 경험은 오히려 족쇄가 된다

사토미유키, 영업부장에 오르다

약자의 전략은 선택과 집중

<주제> 약자가 싸우는 방법

직원 수 감소의 영향

성공 경험의 폐해 극복하기

7TH MATCH 저가 항공사가 대기업 항공사에 이기는 방법
-
‘하지 않을 것’을 결정하는 차별화 전략

‘하지 않을 것’을 결정하라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특화할 것인가

<주제> 약자의 전략과 차별화 전략

약자의 전략

차별화 전략

선택과 집중의 전략

전략의 본질

블루오션 전략

니치 마케팅

8TH MATCH 1+1+1=3을 넘는 팀 만들기
-
민트버그의 창발 전략

혁명의 오프닝 세리머니

슈퍼 파트너 제도, 유저와 파트너를 만족시키다

싱크프리상사의 절대적 차별화 포인트:‘야마쿠라’

1+1+1=3을 넘는 팀 만들기

<주제> 창발 전략

전략을 제 타이밍에 도입한다는 것

전략의 본질

9TH MATCH 철수하는 용기
-
트레이드오프의 본질을 바라보는 방법

기로에 선 동질화 전략

파트너와 함께하는‘사장의 회계’

철수하는 용기

<주제> 트레이드오프의 판단

트레이드오프

경영의 마음가짐

10TH MATCH 사원 14명으로 업계 셰어 80%를 차지한 코미의 전략
-
진입 장벽을 쌓아 올리는 방법

승승장구하는‘사장의 회계’

더욱 철저한 차별화가 필요하다

미유키와 론론의 연애전선

<주제> 전략의 심화

  사원 14명으로 세계를 석권한 코미사의 경영 방법

EPILOGUE 이자와 겐타의 전직

사토 미유키, 상품기획부장까지 겸직하다

싱크프리상사를 떠나는 이자와 겐타

동료에서 경쟁자로

맺음말 성공 경험으로부터의 탈출

1.     망라 사고로부터 가설 사고, 논점 사고로의 시프트

2.     모두 해야 한다는 사고로부터 하지 않는 것을 과감히 결단하는 사고로의 시프트

3.     성공 체험을 고집하는 동질 집단으로부터 성공 체험에 사로잡히지 않는 다양한 집단으로의 시프트

 

 

 

 

건사 정용활 대디, 직장인

집에서는 고1 아들, 중2 딸의 아빠, 사회에선 프랜차이즈기업 본부장, 가정과 직장의 식구들을 한 마음으로 사랑하는 휴머니스트랍니다. 두 아이의 아빠로 건강식품 관련, 15년 비즈니스에 필요했던 지식 관련 정보들을 꼼꼼히 소개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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