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규브랜드(구름공방) 런칭 중 다시 읽게 된 책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해서...

 

완벽한 가격

 

 완벽한가격

 

한국어판 해제_ 마케팅 사회, 그 한가운데를 통과하며
독자들에게_ 동전의 양면, 착취와 경기 침체
감사의 글
머리말 그레샴의 법칙
더 싼 가격을 향한 집착이 시작되다
깨져버린 힘의 균형, 퍼져나가는 불신


1
장 할인제국의 건국신화
대량 생산의 두 아버지
모든 사람은 가격 앞에서 평등해야 한다?
울워스, 저가 제국을 만들다

몰락하는 자영업자
근로 로봇의 탄생, 점점 없어지는 업무 존재감
소비자 공화국의 탄생
소비를 통해 사회적 지위를 확인하다
이제 중요한 것은 생산이 아니라 판매다


2
장 누가 건국의 아버지인가
실업계의 이단아, 퍼카우트
어둠에서 걸어 나온 할인점 모델
할인의 숨겨진 비밀 1. 실질가격을 알 수 없는 비브랜드 제품
할인의 숨겨진 비밀 2. ‘셀프서비스’ 교묘한 비용의 술수
할인의 숨겨진 비밀 3. ‘최상의 거래’라는 심리적 허수
힘의 이동, 제조에서 소매로

린 소매 방식 :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낭비를 최소화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일본 도요타의 생산 방식을 소매업계에서 차용한 것으로, 모든 소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낭비를 최소화한 능률적 구매 방식
소비자≠근로자라는 무서운 착각
정보기술의 발달, 근로자의 추락
새로운 풍요의 시대를 빈털터리로 맞이하는 중산층
인지부조화 비즈니스
싸구려를 좋아하게 만드는 칩 패러독스


3
장 승자는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뇌를 충동질하는 숫자, 가격

메뉴판에서 각각의 햄버거 이름과 가격 사이의 거리를 가깝게 하면 시간 절감 효과로 연간 8,000달러를 절감할 수 있다.

메뉴의 왼쪽에 가격을 배치할 경우 구매결정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9.9달러라는 모난 가격의 매력

유인 소매가격 : 1만 원이면 팔리지 않지만 9,500원이면 팔린다는 소매 시장의 상품 판매가격
호모 이코노미쿠스, 가장 이익이 되게 행동한다는 환상
딜레마에 빠진 ‘이성적 인간’
비이성적 경제행동을 위한 변명-공평함 추구

공정가격이란 구매자에게 감정적으로 괜찮은가격이다.
가장 이익이 되는 걸 스스로 망치는 이유
할인이 마음에 치는 여러 가지 장난

쇼핑은 나중을 위한 것인데, 인간에게는 나중보다 지금 이 자리가 항상 더 중요하다.
히치콕의 ‘맥거핀’ 효과, 기대심은 뇌를 흔들고
불완전한 과학, ‘가격’에 대한 몇 가지 실험

고가품은 조금이라도 할인해 주면 고맙게 생각하지만, 저가품은 더 저렴하게 할인해서 팔면 소비자들은 제품의 품질을 의심할 수 있다.
가격 심리학- 인지욕구와 후회의 관계

인지욕구가 높은 사람일수록 잘못된 구매결정을 내릴 때 더 크게 후회한다.


4
장 아웃렛 전략
아웃렛 탐사를 떠나며
현대 쇼핑몰의 아버지, 그루엔
아웃렛의 승부수
가격도박에서 준거가격의 역할
아웃렛과 카지노의 공통점
코치가 정말 코치일까?


5
장 할인 열풍
창의력을 갉아먹는 세일4
가격 책정을 위한 몇 가지 단서

할인 소프트웨어-누구를 위한 기술인가?
쿠폰과 리베이트

소비자를 향한 덫, 공짜상품


6
장 장인은 죽고, ‘새로운 사람들’이 등장하다
가장 사랑스런 가구 ‘이케아’의 두 얼굴
세계 3위 목재소비기업 이케아 VS 박애기업 이케아
이케아 월드에서 보낸 하루
‘사회적 기업’ 가면을 쓰고 무대에 오르다
지구상에서 가장 존속하기 힘든 기업
장인은 죽고, ‘새로운 사람들’이 등장하다
획일성, 그리고 착한 소비자


7
장 할인 그리고 불만
가격 탄력성의 가시효과
월마트의 상시할인 제품은 따로 있다?
과연 인플레이션의 파수꾼인가
?
소득의 실종, 그 무서운 공포

가난, 그 막대한 시장 잠재력으로 사는 할인기업


8
장 값싼 식량
단일작물만 생산하는 농업공장
개발도상국의 농민은 일자리를 잃어가고
식량위기를 조장하는 농업비즈니스
초저가 식량을 향한 광기
항생제를 먹고 자란 양식새우
식량의 보복이 시작됐다
부모보다 일찍 죽는 아이들
살아남으려면 ‘적당한’ 가격이 돌아와야 한다


9
장 동전의 양면
상상할 수 있는 최저 가격보다 싼 ‘중국가격’
15달러를 받는 이주노동자
헤이신, 가짜 상품에 깃든 사악한 마음
순종적인 노동자를 찾는 메가소매업체
착취공장행과 굶주림 중에 선택하라
착취공장으로 내몰리는 중국농민
동전의 양면


10장 완벽한 가격
창조적이지 못한 ‘창조적 파괴’
몽상적 미래를 꿈꾸는 자들의 최후
우수하면 비쌀 수밖에 없다는 잘못된 인식
아담 스미스의 ‘계몽화된 이기주의’
관광명소가 된 슈퍼마켓 ‘웨그먼스’
직원에게 잘해야 고객이 온다
프루걸리스타
저가의 노예에서 벗어나
주석/참고문헌

 

 

 

 

건사 정용활 대디, 직장인

집에서는 고1 아들, 중2 딸의 아빠, 사회에선 프랜차이즈기업 본부장, 가정과 직장의 식구들을 한 마음으로 사랑하는 휴머니스트랍니다. 두 아이의 아빠로 건강식품 관련, 15년 비즈니스에 필요했던 지식 관련 정보들을 꼼꼼히 소개할게요.

 

 

'Always Study > 읽은 책 요약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CRM을 넘어 CEM으로  (0) 2015.03.04
CRM을 넘어 PRM으로  (0) 2015.03.04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고객경험  (0) 2014.05.01
Good to GREAT  (0) 2014.03.05
스토리 전쟁  (0) 2014.02.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