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때 피터 드러커의 책에 몰입할 때 읽었던 책입니다. 다시 보니 또 새롭군요... 이미 사망한지 10년이 지났지만 이분의 책은 정말 좋은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제1장 목표달성 능력의 습득방법
  목표를 달성하는 지식근로자가 필요한 이유
  목표달성 능력은 배워서 익힐 수 있는가

        1. 자신의 시간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 지 안다.

                - 시간의 체계적인 관리

        2. 활동의 초점을 외부세계에 맞춘다.

                - 업무가 아니라 결과에 연결시킨다.

        3. 강점을 바탕으로 성과를 낸다.

                - 약점을 기반으로 성과를 낼 수는 없다.

        4.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중요한 일을 먼저 한다.

                - 두 번째로 중요한 일은 결코 하지 않는다.

        5. 목표 달성을 위한 의사결정을 내린다.

                - 체계적인 절차를 가진 목표 달성을 위한 의사결정

제2장 자신의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지식관리자의 과업

                -> 가용시간 확인 -> 비생산적 사용시간 제외

                        -> 활용가능한 시간을 가장 큰 연속적인 단위로 통합

        o 시간을 기록한다

        o 시간을 관리한다

        o 시간을 통합한다

  시간을 낭비하게 만드는 일들
  실제 사용 시간을 진단한다
  시간 낭비 요인을 제거하라
  [자유재량 시간]을 통합한다

제3장 공헌할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방법
  지식근로자는 스스로 몰입한다
  지식근로자로 하여금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방법
  올바른 인간관계

        커뮤니케이션

        팀워크

        자기계발

        인재육성
  목표를 달성하는 회의

제4장 강점을 활용하는 방법

  강점에 기초한 인력배치
  상사의 강점을 활용하는 방법
  자신을 목표달성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 만드는 방법

제5장 중요한 것부터 먼저 해결하는 방법
  지나간 것은 잊어라
  먼저 우선순위를 정하라

        o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판단 기준으로 선정하라.

        o 문제가 아니라 기회에 초점을 맞춰라.

        o 자신의 독자적인 방향을 선택하라.

        o 뚜렷한 차이를 낼 수 있는 좀더 높은 목표를 노려라.

제6장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주는 방법
  의사결정의 두 가지 사례
  의사결정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

        1. 문제의 성격을 인식하는 것

        2. 명세서를 규정하는 것

        3. 올바른 것을 판단하는 것

        4. 실행방법을 구체화하는 것

        5. 피드백

제7장 목표를 달성하는 의사결정 방법
  의사결정과 컴퓨터

제8장 지식근로자의 현실적 방법
  누가 지식근로자인가?
  지식근로자의 네 가지 현실
  지식근로자의 목표달성 능력

결론 - 목표달성 능력을 배우는 방법

 

건사 정용활 대디, 직장인

집에서는 고3 아들, 고1 딸의 아빠, 사회에선 작지만 깊이있는 기업의 촉망받는(?) 직장인, 가정과 직장의 식구들을 한 마음으로 사랑하는 휴머니스트랍니다. 두 아이의 아빠로 건강식품 관련, 15년 비즈니스에 필요했던 지식 관련 정보들을 꼼꼼히 소개할게요.

 

 

 

'Always Study > 읽은 책 요약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탑그레이딩  (0) 2015.07.23
티핑 포인트  (0) 2015.07.21
CRM을 넘어 CEM으로  (0) 2015.03.04
CRM을 넘어 PRM으로  (0) 2015.03.04
완벽한 가격  (0) 2014.07.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