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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 마케팅

 

 

 

 


Part One 체험 마케팅 혁명 

1. 특징과 편익으로부터 고객 체험으로 
  21세기의 새로운 3가지 마케팅 트렌드

        정보기술의 보편화

        브랜드의 패권화

        커뮤니케이션과 오락성의 보편화
  새로운 마케팅의 시대로 들어가고 있는가? 
  전통적 마케팅의 4가지 특성

        기능상의 특징과 편익에 초점을 맞춘다

        제품의 범주와 경쟁 범위를 좁게 정의한다

        고객을 합리적인 의사결정자로 간주한다

        분석적이고 개량적이며 언어중심적인 마케팅 수단과 도구를 사용한다
  전통적 마케팅은 F&B 마케팅이다 
  전통적 마케팅의 장점과 단점 
  그럼, 브랜딩은 어떤가? 
  체험 마케팅의 등장 
  체험 마케팅의 4가지 특성

        고객 체험을 중시한다.

        실제 소비상황에 대해 철저히 연구한다.

        고객은 이성적이면서 감정적인 동물이다

        마케팅과 도구는 다각적이다
  BRAND=ID에서 BRAND=EX로 이동하고 있다 
  핵심정리 

2. 체험 마케팅의 범위 
  교통상품 분야

        자동차 : 전형적인 체험 상품

        앰트랙 : 새로운 세기를 위한 초고속열차

        싱가포르 항공 : 새로운 체험적 비행
  과도기적 환경에서 체험을 창조하는 '앤티 앤스' 
  과학기술제품 분야 
  산업재 분야/뉴스와 오락물 분야 
  컨설팅, 의료 및 전문적 서비스 분야 
  금융상품 분야 
  체험 마케팅에 대한 전통적 마케터들의 시각 
  나머지 부분에 대한 전체적 개괄 

3. 고객 체험을 관리하기 위한 틀 
  체험이란 무엇인가? 
  체험과 심리 유형 
  체험 마케팅의 전략적 토대 : SEMs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
  체험적 혼합물과 총체적 체험 
  SEMs의 내적 구조 
  체험 마케팅의 실행 도구 : ExPros

        커뮤니케이션

          광고

          매갈로그

          연차보고서

        시각적/언어적 아이덴티티

          이름

          로고와 문양

        제품의 외형

          제품 디자인

          포장

          브랜드 캐릭터

        공동 브랜딩

          이벤트 마케팅과 스폰서

          제품 삽입

        공간적 환경

        웹사이트와 전자매체

        인적 요소
  핵심정리 

Part Two 체험의 유형 

4. 감각 
  미학적 마케팅의 재고찰 
  세제 타이드에 사용된 감각 마케팅 전략 
  감각 마케팅의 개념과 도구

        기업 표시물과 아이덴티티 요소

        기본적 요소들, 스타일, 그리고 테마
  『미학적 마케팅』을 넘어서서 
  감각 마케팅 
  감각 마케팅의 전략적 목표

        차별화 요소로서의 감각

        촉진 요소로서의 감각

        가치제공 요소로서의 감각
  감각적 효과를 얻기 위한 S-P-C 모델

        자극

        과정

          다양한 감각기관

          체험제공수단

          공간과 시간

          브리티시 항공 : 세계 공동체

        결과
  핵심정리 

5. 감성 
  아시아와 유럽의 하겐다즈 카페 
  캠벨 수프 
  왜 감성이 중요한가? 
  정서적 체험의 종류와 특징

        기분

        감정

          기본적 감정

          복합적 감정
  사건, 행위자, 그리고 대상에 대한 감정

          대면접촉과 상호작용

          어떤 감정이 소비과정에서 체험되는가?
  정서는 주로 소비과정에서 발생한다 
  감정적 광고의 원칙

          인내심을 가져라

          좋은 프로듀서를 고용하라

          소비행위를 해석하는 틀로써 광고를 활용하라
  핵심정리 

6. 인지 
  제너시스 엘더케어 
  애플 컴퓨터의 재기 
  인지 캠페인의 핵심 
  인지의 개념과 종류

        수렴적 사고

        확산적 사고
  방향성 있고 연상적인 인지 캠페인 
  집중과 주의 
  성공적인 인지 마케팅의 원칙들

        놀라게 하라

        호기심을 유발하라

          존재론 : 그것은 무엇인가?

          과정 : 어떻게 작용하는가?

          시간 : 과거엔 무엇이었고, 미래엔 무엇이 될 것인가?

        파격
  핵심정리 

7. 행동 
  질레트 마하 3 
  우유 콧수염 캠페인 
  마사 스튜어트 리빙 
  전통적 마케팅과 행동 체험 
  육체적 체험과 연관된 마케팅 기법

        육체

        근육활동

        신체적 신호

        육체적 욕망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

  라이프스타일

        바로 행동에 옮기게 하라

        역할 모델을 활용하라

        사회적 규범에 호소하라
  상호작용 
  핵심정리 

8. 관계 
  관계적 캠페인의 성공 사례 
  관계적 마케팅과 사회적 영향 
  사회적 범주화와 정체성

        우리 vs 그들

        혈연관계

        사회적 역할
  문화 간 가치

        특정한 가치와 태도

        미국 내 아시아인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지구촌 내에서의 이미지
  확인의 필요성 
  마이클 조던 향수와 관계적 마케팅 
  관계적 마케팅의 과제

        브랜드의 후광 즐기기

        브랜드와의 관계 형성

        브랜드 커뮤니티
  핵심정리 

Part Three 구조적, 전략적 그리고 조직적 이슈들 

9. 체험적 혼합물과 총체적 체험 
  뉴 비틀 
  시세이도의 5S 매장 
  슈퍼마켓에서 경험할 수 있는 체험적 혼합물과 총체적 체험 
  체험적 혼합물이란?

        부분의 합보다 더 크다
  체험적 혼합물의 도구 : 체험적 수레바퀴

        체험적 연결고리의 사용
  총체적 실현의 장

        포토리 반의 비치 보이 트랜지스터 라디오
  핵심정리 

10. 체험 마케팅의 전략적 이슈들 
  문제 1 : 어떤 SEMs를 활용할 것인가? 
  문제 2 : 체험적 그리드 모형과 관련된 전략적 이슈들

        기본 모형의 확장

        SEMs와 ExPros의 관계

        체험의 강도 : 집중 vs 분산

        체험의 범위 : 확산 vs 단순화

        체험의 깊이 : 확장 vs 축소

        체험의 관계 : 연결 vs 분리
  문제 3 : 기업 브랜딩과 하위 브랜딩 
  문제 4 : 신제품, 브랜드 확장, 파트너십 전략 
  문제 5 : 글로벌 체험 브랜딩 
  핵심정리 

11. 체험 지향적 조직을 구축하라! 
  디오니시안 문화

        꿈을 꾸어라

        구습을 깰 사람을 고용하라

        쓸데없는 소리는 이젠 그만 집어치워라

        조직 속으로 침투해 들어가라
  창의력과 혁신 
  헬리콥터 관점 갖기 
  물리적 환경 
  직원의 체험적 성장 
  적당한 외부 전문가들과의 파트너십 구축 
  핵심정리

 

 

 

건사 정용활 대디, 직장인

집에서는 고3 아들, 고1 딸의 아빠, 사회에선 작지만 깊이있는 기업의 촉망받는(?) 직장인, 가정과 직장의 식구들을 한 마음으로 사랑하는 휴머니스트랍니다. 두 아이의 아빠로 건강식품 관련, 15년 비즈니스에 필요했던 지식 관련 정보들을 꼼꼼히 소개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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